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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 모터 기력 변화 주의...132·42번 상승세, 32·94번 하락세

경정, 모터 기력 변화 주의...132·42번 상승세, 32·94번 하락세

기사승인 2018. 09. 11.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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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처
사진=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사업본부
경정에서 모터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모터 기력이 받쳐주지 못하면 날고 기는 선수라도 고전을 면치 못하기 마련이다.

경정에 사용되는 모터는 모두 똑같은 성능을 가졌다. 그러나 정비상태, 부품 교체, 수온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기력 변화가 나타난다. 지난 36회차(5~6일)에 출전한 132번 모터가 대표적인 경우다. 132번 모터는 평균 착순점 4.3점으로 중하위권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10회 경주에서 무려 7승을 올리는 등 그야말로 맹활약하고 있다.

42번 모터도 주목할만하다. 36회차 경주에서 김동민에게 4연승을 선사하며 평균 착순점을 5.59까지 끌어올렸다. 이 외에 평균 착순점 4.47을 기록 중인 110번 모터도 전반기보다 후반기 들어 나아진 기력을 보이고 있다.

반대로 기력이 점차 하락세인 모터도 있다. 32번 모터가 대표적이다. 32번 모터는 지난 4월 데뷔 후 5월 30일까지 7승을 거두며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6월부터 현재까지 단 한차례도 우승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94번 모터 역시 지난 6월 20일까지 9승을 올렸지만 그 후 단 2승만을 추가하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두 모터는 수온이 올라가는 여름이 되며 기력이 떨어진 것이 특징이다.

전문가들은 정비에 따라 모터 기력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하다. 특히 주요 부품이나 전기 계통, 실린더 부분의 부품 교체 시 기력이 상승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분석한다. 이와 함께 여름이 지나며 수온이 낮아지는 가운데 폭염에 성능을 발휘하지 못했던 모터들이 되살아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 때문에 모터의 착순점이나 연대율에 의존해 모터 성능을 판단하기보다 최근 어떤 선수가 탑승해 어떤 성적을 거두었는지 등 성적 변화를 꼼꼼하게 따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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