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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사 전환 앞둔 우리銀, 회장 선임할까...‘금융당국’ 막판 변수

지주사 전환 앞둔 우리銀, 회장 선임할까...‘금융당국’ 막판 변수

기사승인 2018. 10. 1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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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사 전환을 추진 중인 우리은행 앞에 금융당국이라는 막판 변수가 등장했다. 그간 우리은행의 경영에 일절 개입하지 않겠다고 밝혀온 금융당국이 “(지주 회장 선임 등에) 주주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공식화했기 때문이다. 현재 예금보험공사는 우리은행 지분 18%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금융당국이 우리금융지주(가칭) 회장 선임에 개입할 경우 대선 구도가 복잡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예보가 이사회에 참여한다고 가정하면 지주 회장과 우리은행장이 ‘분리’될 가능성이 크다. 그간 손태승 우리은행장의 회장 겸직 체제가 유력시됐으나, 금융당국이 지주사 전환의 본래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할 확률이 높다. 회장·행장직을 분리할 경우 은행 중심의 사업 구조에서 탈피해 비은행 계열사 인수합병(M&A)을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자칫 관치(官治) 논란이 재점화될 여지도 크다. 친정부 입김의 ‘낙하산’ 인사가 내려올 경우 관치 금융이 재현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1. 예보, 회추위 참여 유력시
16일 금융당국 관계자는 “예보가 이달 26일 열리는 정기 이사회 전까지 참여 여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분위기 상 (지주사) 회추위에 참여할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전일 “정부가 우리은행 지분 18.4%를 가진 최대주주로 (우리금융지주) 지배구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회장·행장 분리 관련) 우리가 의사표시를 어떻게 할지,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할지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이례적 발언이다. 정부는 2016년 11월 과점주주들에게 우리은행 지분을 매각하면서 경영권에는 개입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지난해 말 손 행장 선출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 위원장의 이번 발언은 사실상 정부가 개입하겠다는 입장으로 해석 가능하다.

2. 회장-행장 분리설 ‘솔솔’
행장-회장 겸직 대세론도 흔들리는 모양새다. 그간 사외이사들의 과반수가 겸직에 동의하는 듯했으나, 정부가 개입 의사를 내비치며 기류가 변하고 있다. 금융당국의 입장에서는 금융지주 설립 원칙론을 내세울 확률이 크다. 지주 회장은 증권·운용사·보험 등 각종 비은행 계열사 M&A를 통해 외연을 넓히는 역할인데 행장이 겸임하면 은행 중심의 경영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여전히 겸직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거세다. 우리금융지주가 설립된다고 해도 당장 은행 매출 비중이 전체 계열사의 98% 수준으로 압도적인 데다, 회장-행장 권한이 명확히 분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권력을 이원화할 경우 내분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친정부 입김의 ‘낙하산’ 인사가 내려올 경우 갈등은 더 격화될 수 있다. 2001년 우리금융지주 설립 당시 회장과 행장의 잦은 불협화음으로 갈등을 빚은 바 있다.

3. 관(官) 출신 인사 포함될까
만약 회장이 분리된다면 후보군에 관(官) 출신 인사가 포함될 지도 관심사다. 지난 행장 선출 과정에서도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 관료 출신은 제외됐던 만큼, 이번에도 비슷하게 후보군이 추려질 가능성이 크다.

한 우리은행 사외이사는 “민영화 당시 경영 간섭을 하지 않기로 해놓고 1년만에 이렇게 손바닥 뒤집 듯 주주권을 행사한다는 논리로 이사회에 참여하는 게 전혀 반갑지 않다”며 “만약 행장·회장이 분리된다고 하더라도 이사회 내에서 관료 출신은 철저히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계에서는 회장 후보로 손 행장과 전 우리은행 부행장 출신인 선환규 예보 감사, 김희태 전 신용정보협회장과 김종운 전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신상훈 우리은행 사외이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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