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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물류단지·창고 개발 제동 ‘시급’

용인시, 물류단지·창고 개발 제동 ‘시급’

기사승인 2018. 11. 14.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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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창출 미비, 교통난과 도로비용 ‘배보다 배꼽’
용인시 로고
용인시 로고.
경기 용인시가 경기도내 대형 물류창고의 20%나 차지해 압도적 전국 1위란 오명을 쓰고 있는 가운데 용인의 미래를 위해서는 물류단지와 창고를 지양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14일 용인시에 따르면 관내에 대형 물류창고는 수량기준(1000㎡이상 기준) 110개로 경기도 551개 중 20%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도시 규모가 비슷한 수원시(3개), 고양시(10개), 성남시(3개), 부천시(1개), 안양시(2개) 등 5개 도시를 다 합쳐도 19개에 불과하다.

또한 용인시에서 현재 개발되고 있는 대형물류단지만 해도 처인구의 고림동 산28-8번지 일원 용인국제물류(96만8411㎡), 유방동 산127-1번지 일원 용인물류단지(12만1968㎡), 양지리 산89-5번지 일원 용인양지물류단지(23만5498㎡), 백봉리 611일대 물류터미널(160,086㎡), 완장리 산102번지 일대 남사물류단지(9만9248㎡) 등으로 넘쳐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용인시청에서 열린 ‘2018년 용인 도시정책포럼’에서 전병혜 교수(강남대)는 용인시에 우후죽순으로 들어서는 물류창고·단지 등은 고용창출이 미비하다며 지역주민 소득창출이 가능한 지역산업개발을 육성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박재홍 교수(수원대)도 처인구 개발측면에서 물류단지와 창고는 지양하고 문화와 예술이 어우러질 수 있는 지역발전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실제로 현재 시의 대형물류창고(110개)의 연 면적은 약 100만㎡인데 반해 종업원 수는 4500여명에 불과하다. 한 업체의 60여명 직원 중에 정규직은 10명뿐 이었다. 또한 용인시 세수도 재산세 44억원을 제외하면 2017년도 83억원(지방소득세 73억원, 주민세 11억원)뿐이다. 즉 업체당 종업원은 평균 41명, 지방소득세는 6600만원, 주민세는 1000만원 이라는 것이다.

시 안팎에서는 “물류창고·단지는 용인시 미래에 도움이 안 되는데 우후죽순으로 들어서고 있다”며 “물류창고·단지는 고용창출은 미비한 반면 교통난 유발과 도로파손 등으로 도로확장비와 도로 유지비만 들어가 대부분의 인근 시는 물류창고·단지에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적지않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당시 기업을 유치한다는 명목으로 경사도 완화가 추진됐으나 이를 빌미로 업자들이 평지는 놔두고 싼 땅을 쫓아 산지에 물류창고·단지 등이 개발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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