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민 하나카드 디지털사업본부장(왼쪽)과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 유닛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하나카드·KB국민카드와 인공지능(AI) 금융서비스를 개발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내년 상반기 중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를 통해 하나·KB국민카드의 혜택 조회, 인근 카드영업점 조회, 카드 관련 정보 등이 음성으로 제공된다. 이에 이용 고객은 ‘할인율이 제일 높은 카드 추천해줘’ ‘할인 혜택 알려줘’ ‘이번 달 결제 예정금액 알려줘’ 등 음성 명령을 내릴 수 있다.
향후 개인 인증 방식이 적용되면 결제 예정금액·잔여한도·결제 예정일·포인트 잔액·카드 이용내역 등 조회도 가능해지며, 추후 카드발급신청·청구금액결제 등 서비스도 추가된다.
이번 금융 AI 서비스 개발은 SK텔레콤이 공개한 ‘누구 오픈 플랫폼’을 통해 이뤄졌다. SK텔레콤은 이웃닷컴(e알리미, 학교 알림장 안내 서비스), SK E&S(도시가스 요금 조회) 등과도 오픈 플랫폼 기반 AI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박명순 SK텔레콤 AI 사업 유닛장은 “국내 AI 스피커 중 처음으로 신용카드 관련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기업과 개발자들이 더욱 쉽게 누구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오픈 플랫폼을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