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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렬 국토차관 “3기신도시, GTX 지나는 곳만 선정할순 없을것”

김정렬 국토차관 “3기신도시, GTX 지나는 곳만 선정할순 없을것”

정아름 기자 | 기사승인 2018. 12. 06.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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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경협 자금조달은 우리가 해야"
(사진)김정렬 2차관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남북경협 자금조달은 한국이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차관은 6일 세종에서 열린 국토부 기자단 오찬 행사에서 “국제기구와 국제사회 투자금이 병합되야 리스크도 분산되고 국제사회와 연합된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면서 “기본적으로는 우리가 주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남북철도 착공식에 대해서는 “실제 착공을 하지 않아도 남북 경협을 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석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는 실시계획을 한 다음 착공식을 하지만 북한에서는 꼭 그런 의미로 쓰이진 않는다”며 “착공식으로 남북간 결속관계를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인건비 등을 고려하면 중국이 한국보다 인건비가 저렴하므로 대북 제재가 풀리기전에 남북간 실질적인 협력관계를 공고히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남북철도조사 결과에 관해서는 “전문가들이 가서 각자 본것을 취합하고 정리하면 예상비용과 시간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설계할 때 필요시 추가 조사도 할 방침이다.

착공식 장소에 관해서는 “북한과 통일부에서 협의해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말 발표를 앞두고 있는 3기신도시에 대해서는 “꼭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지나가는 곳으로만 선정할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광역교통위원회가 도심부로 접근하는 데 장애요인을 해결하고 지자체의 요구를 조절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2기신도시 교통대책에 관해서는 “위례 트램·별내선·호매실 등 보금자리주택 사업까지 해서 철도가 25% 밖에 완성안됐다”면서 “일부는 예비타당성이 안나오는 구간이 있어서 기획재정부와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에 관해서는 “이달 중하순에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버스 문제에 대해서는 “요금인상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장대노선 정리 등 노선조정과 도별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방법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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