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현대차는 지난달 울산테크노파크 내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에 구축한 200㎡ 규모의 실증화 시설에서 5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 실증 사업을 2020년 12월까지 진행한다.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는 약 3km 길이의 수소전용 배관을 통해 울산 석유화학단지로부터 안정적인 수소 공급을 받을 수 있다.
현대차는 내년 1000세대 이상의 가정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의 1MW급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스템의 성능, 안전성, 경제성 등의 향상을 위한 시범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 사업에 투입되는 발전용 연료전지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에 적용된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개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연료전지의 수요와 공급이 확대돼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 수소전기차의 가격도 자연스레 인하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