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구급차 전용 호출서비스 앱이 이르면 내년 1월 출시될 전망이다. 이에 그동안 민간 구급차 업계의 폐단으로 널리 알려진 부당요금 지불 등의 문제점 등을 해결할 대안 여부는 추후 운영을 통해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최근 규정에 맞는 구급차와 환자를 직접 이어주는 앱이 개발, 출시를 앞두고 있다. 현재 서비스 점검 등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기능을 갖춘 앱이 활성화될 경우 민간 구급차간의 서비스 강화 등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시 예정 앱은 운전사·구조사·차량·장비 등의 정보를 규정에 맞게 기입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다. 이송비용도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해당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민간 구급차의 경우 그동안 구급장비 부족 등 기준 미달 차량 이용, 무면허 운전, 구조사 동석 미확인, 부당요금 지불, 현금유도로 인한 세금포탈 등의 문제가 끊이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이 같은 문제점은 민간 구급차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앱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 우리나라 구급차는 △119로 대표되는 국가 운영 구급차 △의료기관 운영 구급차 △민간 이송업체 운영 구급차로 나뉜다. 이 가운데 민간 구급차는 환자 보호자가 직접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거나 병원에 문의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10년 통계를 살펴보면 민간 구급차량 이송 실적은 연 13만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노인인구 증가와 마라톤 등 각종 체육행사 의무 배치 등의 영향에 따른 것이며, 고령사회 등 사회적 요인으로 구급차 이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