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네이버, 개인 취향에 맞춰 쇼핑 추천해준다

네이버, 개인 취향에 맞춰 쇼핑 추천해준다

기사승인 2019. 01. 16. 14:0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AI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 바탕으로 사용자 정보와 쇼핑 이력 분석
선호몰과 유사한 몰들을 한번에 보여주는 ‘연관몰 추천’ 영역도 제공
패션 카테고리(일부 품목)에 선적용, 향후 확대 예정
FOR YOU_쇼검
네이버 쇼핑 검색에서 활용되는 FOR YOU 영역 모습/제공=네이버
FOR YOU_통검
네이버 통합 검색에서 활용되는 FOR YOU 영역 모습/제공=네이버
네이버가 AI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에이아이템즈)를 활용, 검색 결과에서도 개인의 관심사·선호도에 따라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FOR YOU’ 영역을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FOR YOU 영역의 베타(시험) 버전은 15일 오후 오픈했다.

FOR YOU는 네이버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로그인 기반 사용자 대상으로 쇼핑 이력 등을 분석해 사용자가 선호할만한 몰(mall)과 상품을 추천하는 영역이다. 이 영역은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는 ‘전체상품’ 영역 옆에 추가됐다.

FOR YOU 영역은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의 일부 품목(원피스·코트·롱패딩·가디건 등)에 선적용되며, 최근 쇼핑 이력이 많은 사용자 대상으로 노출된다. 예를 들어,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FOR YOU 영역을 통해 자주 방문 및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몰·선호할만한 몰의 리스트와 해당 몰의 인기 원피스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식이다.

또한, FOR YOU 영역 더보기를 클릭하면 선호할만한 몰과 유사한 몰들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연관몰 추천’ 영역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다양한 쇼핑 아이템들을 더욱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현재 네이버 모바일 쇼핑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는 AiTEMS 기술을 쇼핑 검색에도 활용하여 △사용자 정보(성·연령 등) △쇼핑 이력(구매·찜·클릭·검색·장바구니 등)을 분석해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패션 카테고리에서 나타나는 소비 패턴을 반영해, 쇼핑몰·브랜드·스타일 태그·카테고리 위주의 이력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결과에 반영했다.

향후 네이버는 FOR YOU를 가전·리빙·식품 등으로 확대 적용, 개인화 추천 영역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이정태 네이버 AiTEMS 리더는 “지난해 6월 AiTEMS 고도화 이후, AiTEMS 추천 영역에서 발생하는 일평균 클릭수가 6개월만에 약 27% 증가하는 등 사용자와 판매자의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며 “AiTEMS를 연구하며 쌓아온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검색에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