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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 본토와 홍콩·마카오 묶어 ‘중국판 실리콘밸리’ 만든다

중국 정부, 본토와 홍콩·마카오 묶어 ‘중국판 실리콘밸리’ 만든다

기사승인 2019. 02. 19.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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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nhua Headlines: China unveils dev...
사진출처=/신화, 연합
중국 국무원이 중국 남부와 홍콩·마카오를 묶어 미국의 실리콘밸리에 필적할만한 최첨단 메갈로폴리스를 만들겠다는 대대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18일 보도한 이 계획안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 지역을 선도적인 글로벌 혁신 거점으로 만들고, 도시 간 인프라 연결성을 강화하며, 국제 금융·해운·무역 중심로서 홍콩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에 따라 인구 6700만명이 거주중인 이 지역은 국내총생산(GDP) 규모 1조 달러를 자랑하며 세계 4위 수출국인 일본의 지위를 전락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계 투자은행인 HSBC홀딩스는 분석했다.

계획안은 이 지역, 일명 ‘대만구(大灣區·The Greater Bay Area)’가 사회·법·관세 체계 등의 차이로 인해 자원이 자유롭게 이동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이를 통합하는 포괄적인 청사진 추진을 통해 “홍콩과 마카오의 발전에 새로운 추진력을 더할 수 있고, 세계 수준의 도시 클러스터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이미 이 도시들을 서로 연결하는 인프라 시설 사업에 거액의 자금을 투입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총서기 겸 국가주석은 지난해 홍콩과 마카오, 그리고 중국 본토의 도시 주하이를 연결하는 세계 최장 해상대교인 강주아오(港珠澳) 대교(55㎞)를 개통시켰다. 또한 지난해 9월에는 중국 본토의 고속철도망과 최초로 연결되는 광저우~선전~홍콩 고속철도의 홍콩 구간이 운행을 시작했다.

이번에 중국 정부가 발표한 청사진에 따라 각 도시는 서로 다른 분야의 중심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홍콩은 국제 금융·해운·무역의 중심지, 마카오는 국제 관광도시이자 브라질 등 포르투갈어권 국가와의 교역 플랫폼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중국 본토의 광저우는 행정 허브 역할을 맡고, 선전은 경제 특구로서의 기능을 강화해 IT 허브로 그 범위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홍콩·마카오의 은행·보험사들에게 선전·광저우 지사 설립을 장려하고 있으며, 마카오에 위안화 표시 증권시장을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다만 이 계획을 놓고 홍콩에서는 법률·화폐·정치 체계를 중국과 통합함으로써 홍콩의 자치권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와 반발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광저우~선전~홍콩 고속철도의 경우 철도 역사(驛舍)가 홍콩과 중국 본토 간 경계선에 위치, 홍콩의 민주 운동가들은 이것이 본토 공권력의 홍콩 내 활동을 금지하는 헌법 조항을 침해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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