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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목동~청량리 ‘강북횡단선’ 등 도시철도 10개 노선 추진

서울시, 목동~청량리 ‘강북횡단선’ 등 도시철도 10개 노선 추진

기사승인 2019. 02. 20.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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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2028년까지 구축
경전철 6개·기존선 개량 2개·네트워크 강화 연장노선 2개 노선
총 7.2조원 투입…4월 중 국토교통부 승인 신청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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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제공 = 서울시
서울시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목동과 청량리를 횡단하는 강북횡단선 등 경전철 6개 노선을 신설한다. 4호선 당고개~남태령 구간에는 급행열차가 다닐 수 있도록 추진한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용역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이번 철도망계획은 2028년까지 △경전철 6개 노선 신설 및 보완 △경전철 2개 노선 연장 △지하철 노선 2개 개량 등 비강남권을 위주로 사업을 수립·추진한다.

고홍석 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착공은 노선별로 다를 수 있다”며 “2021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전철 6개 노선은 기존 기본계획 노선 중 추진이 지연됐던 면목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목동선 4개 노선과 서부선 완·급행 계획, 이번에 새롭게 계획한 강북횡단선이다.

강북횡단선은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25.72㎞의 장대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토록 계획했다. 동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과 서로는 5호선과 연결되며 3호선, 6호선, 우이신설선, 서부선, 9호선까지 환승 가능하다.

면목선은 기존 신내~청량리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되 청량리역에서 강북횡단선과 환승토록 계획했다.

목동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도 기존 노선을 유지한다. 목동선의 경우 화곡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을 지하화한다는 계획이다.

서부선은 기존 새절~서울대입구역 구간에 대피선을 2개소 추가해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토록 보완했다.

아울러 서부선은 남쪽으로 서울대 정문까지, 신림선은 북쪽으로 여의도까지 1개 역씩 연장해 상호 환승이 가능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는 기존노선을 개량하는 내용도 담겼다. 4호선은 당고개~남태령 구간을 급행화한다. 5호선은 공사 중인 하남선 운행을 고려해 둔촌동~굽은다리역을 직선으로 연결키로 했다.

9호선 4단계 추가연장노선(고덕강일1~강일)의 경우 ‘조건부’로 포함됐다. 2021년 강일~미사 구간과 함께 광역철도로 지정되면 추진하겠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는 지역실정을 보다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서울형 지역 균형발전 평가지표안’을 마련해 노선 선정 시 반영했다. 중앙정부의 평가 지표는 전국의 지역낙후도를 중심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대도시인 시 내 철도시설계획을 검토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시는 판단했다.

시는 지역낙후도 판단기준에서 의사수, 제조업종사비율, 도시토지이용 등 대도시 실정에 맞지 않는 항목을 없애고 지역낙후도 외에 동 단위로 분석한 철도 접근성·밀집도를 추가했다.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해 시는 경제적 타당성(B/C 0.85 이상) 최소조건을 만족하는 노선 중 서울형 지역균형발전 평가지표에 따라 이번 노선 계획을 수립했다.

선정기준에 부합하지 못했지만 지역균형발전 지수가 높은 난곡선 금천연장(난향동~금천구청), 7호선 급행화 등은 후보노선으로 선정해 5년 후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검토 시 변화된 여건에 따라 노선별 사업타당성을 재검증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 투입되는 총 사업비는 총 7조2302억원이다. 국비 2조3900억원, 시비 3조9436억원, 민간사업비 8966억원으로 사업비를 조달한다.

시는 철도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고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간선 및 광역철도와 경전철 간의 탄력적인 투자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이를 위해 철도건설 예산을 중기재정계획 상 철도부문 투자 규모를 늘려 향후 매년 70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이번 계획으로 신규 투자되는 시비는 연간 4000억원 수준이며 신림선, 동북선, 위례신사선 등 기존에 이미 확정된 도시철도와 광역철도 추진비용으로 연간 약 3000억원이 추가되면서 총 약 7000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강북횡단선은 시민펀드 모집 등 별도 재원마련을 통해 ‘시민 공유형 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

시는 이번 계획이 실현되면 철도 통행 시간은 평균 15% 단축되고 지하철 혼잡도는 평균 30% 감소, 철도 이용 가능한 신규 수혜자는 약 40만명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10분 내 철도서비스 가능지역은 현재 63%에서 75%로 확대되며 철도역 접근이 어려웠던 행정동도 기존 170에서 104개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들의 철도이용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현재 66%에서 75%까지 올라 대기오염이약 15%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시는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및 주민 공청회 등 관련 절차를 거쳐 4월 중 국토부에 승인 요청을 할 예정이다. 고 실장은 ”연말까지 국토부와 협의해 계획안을 확정하고 전 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계획은 경제적 논리에 치우쳐져 있던 철도공급기준을 교통 복지 측면에서 대폭 개선했다”며 “저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급행화, 직결화까지 다양하게 계획을 수립하였다는 점에서 도시철도 계획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1000만 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소외지역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라며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계획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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