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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쏘나타, AI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국내 최초 탑재

신형 쏘나타, AI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국내 최초 탑재

기사승인 2019. 03. 18.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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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카카오가 협력해 개발한 음성인식 대화형비서 서비스/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오는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와 협력해 개발한 음성인식(AI) 대화형 비서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에는 카카오의 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가 활용된다. 현대차와 카카오는 2017년부터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의 기능을 차량 안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차량 내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이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국내에서 신형 쏘나타가 처음이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되는 서비스의 카테고리는 △뉴스 브리핑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주가 정보 △일반상식 △스포츠 경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외국어 번역 △환율 △오늘의 운세 △자연어 길안내 등 다양하게 구성된다.

현대차와 카카오는 안전 운행을 방해하지 않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비스 카테고리를 설정했고, 앞으로 지속적인 검증과정을 거쳐 차량 내에서 가능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음성인식을 통해 차량을 제어하는 기술은 미래 커넥티드 카가 제공하는 방대한 정보와 콘텐츠를 운전자가 주행 중 손쉽게 활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뒷받침 돼야 할 기술 중 하나다. 현대차와 카카오는 음성인식 기술 고도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 차량의 모든 장치들을 언어로도 안전하게 제어하고, 궁극적으로는 차가 개인 집무실·휴식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모든 정보가 차량과 ’카카오 i‘ 서버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블루링크 서비스 적용이 필수적이다. 현대차는 해당 서비스를 자사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인 블루링크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요금 인상 없이 기본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신형 쏘나타에 차량용 비서 서비스를 처음 탑재한 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블루링크 사용자에게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추교웅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상무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 i‘ 기반의 AI 비서 서비스가 탑재됨으로써 구매자에게 차와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넘어 감성적 만족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며 “글로벌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정보통신기술(ICT)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미래 커넥티드 카 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로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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