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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정년퇴직자 1만명 추가 채용 없을 것”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정년퇴직자 1만명 추가 채용 없을 것”

기사승인 2019. 03. 20.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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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노사가 생산직 신규 채용 규모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사진>이 “정년퇴직에 따른 자연감소로 가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현대차가 제시한 ‘정년퇴직자 대체 채용 중단’ 방침에 최근 노조가 향후 인력 감소에 따른 1만명 추가 채용을 주장하자 사측 입장을 재차 밝힌 것이다.

윤 부회장은 2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9 현대차그룹 협력사 채용박람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윤 부회장은 “GM(제너럴모터스)은 지난해 3·4분기 결산 전 수익률이 최고 수준인 6.7%였음에도 글로벌 기준 1만4700명의 감원 계획을 밝힌 바 있다”며 “다행히 현대차는 정년퇴직자가 있어 그 정도의 아픔을 겪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국내에서 하이브리드차·전기차·수소전기차 등 45만여대의 친환경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현대차가 매년 국내에서 생산하는 차량의 25%에 달하는 수치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2025년까지 최소 7000여개의 생산직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추정했다. 전기차 생산량의 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팩토리 등 자동차 생산 라인의 자동화에도 속도가 붙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측 입장에 대해 현대차 노조는 향후 매년 정년퇴직하는 인원만큼 정규직 신규 채용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정년퇴직 등의 이유로 결원이 생기면 필요 인원은 정규직으로 충원한다’는 단체협약 조항을 근거로 한다. 즉 2025년까지 1만7500명에 달하는 정년퇴직자가 발생하는데 7000여개의 일자리 감소를 고려하더라도 1만명은 늘어나야 한다는 논리다.

윤 부회장은 “구조조정은 당하는 사람도 힘들지만, 하는 사람도 힘들다”며 “앞으로 이런 문제로 노사 간 갈등이 생기면 함께 공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GM에 이어 포드·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다만 현대차의 경우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아닌 정년퇴직자를 충원하지 않는 방식을 선택해 자연감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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