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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빅데이터’로 출구 모색…법안 계류에 ‘한숨’

카드사, ‘빅데이터’로 출구 모색…법안 계류에 ‘한숨’

기사승인 2019. 04. 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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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인하로 위기를 맞은 카드사들이 빅데이터 사업 강화로 출구를 모색하고 있다. 카드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성향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면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컨설팅 등 새로운 수익을 낼 수 있어서다. 금융당국도 관련 규제를 없애기로 했다.

하지만 실제 활용엔 난관이 있다. 현재 개인 정보의 상업적 사용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신용정보법 등 개정안은 국회에 계류중이다. 이에 카드업계는 관련 법안 통과가 선제적으로 이뤄져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1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빅데이터 활용에 가장 주력 중인 카드사는 업계 1위 신한카드다. 지난해 초 빅데이터센터를 빅데이터(BD)사업본부로 개편했다. 본부 아래 BD기획팀과 빅데이터컨설팅, 빅데이터 신사업, 초개인화 기획·실행 등 6개의 셀(Cell) 조직을 뒀다.

신한카드는 그간 중앙부처 및 지자체와 민간기관 등 약 170여개 빅데이터 컨설팅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수수료 수익을 얻는 구조다. 지난해 6월 글로벌 종합부동산서비스 회사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와 제휴해 상권 분석 플랫폼도 구축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카드 데이터를 바탕으로 민간 기업, 공공기관·지자체에 컨설팅을 해준다”며 “가맹점의 경우 마케팅 비용을 보통 5대5로 분담하는데, 컨설팅을 제공하고 분담률을 3대7로 낮추는 방식의 영업도 활발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엔 ‘마이샵’(MySHOP) 서비스를 내놓았다. 카드 이용내역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필요한 쿠폰 등 혜택을 선제적으로 제안한다.

BC카드도 빅데이터 사업에 팔을 걷어붙였다. BC카드 빅데이터센터는 보유한 거래데이터를 활용한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 다양한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데이터 공급·가공기관으로 선정됐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11월 ‘데이터 오픈 랩(Data Open Lab)’을 오픈했다.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각종 데이터를 융합해 분석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기회를 공동 발굴하는 일종의 공동 연구 공간이다.

그러나 활용 폭에 한계가 있다. 고객 한명 한명의 세밀한 정보 이용이 불가능한데다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9일 카드사가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사업에 나설 수 있도록 여러 규제를 철폐하기로 했다.

하지만 실효성이 낮다는 게 업계의 시선이다. 지난해 11월 데이터규제 완화를 위한 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법·신용정보법 등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국회에 발이 묶여 있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빅데이터 사업에 진출하려고 해도 법안이 통과되는 등 선제적으로 해결돼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현재 여야 대치 상황 등을 감안하면 불확실성이 커 기약없이 기다릴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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