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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RPA 정착으로 디지털혁신 가속화

삼성생명, RPA 정착으로 디지털혁신 가속화

기사승인 2019. 04. 17.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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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RPA정착으로 디지털혁신 가속화
삼성생명은 RPA를 도입한 이래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17일 밝혔다./제공=삼성생명
# 삼성생명에 근무하는 대출 업무담당 A씨는 매월 말이면 그달에 발생한 아파트담보 대출건의 공시가격을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확인해 시스템에 입력했다. 고객들이 연말정산을 하는데 필수적인 업무이지만, 야근을 하면서도 단순 업무라 만족도는 높지 않았다. 그러나 RPA(업무자동화) 시스템을 도입 후 알리미 사이트상 수치가 회사 시스템에 자동입력 돼 매월 해오던 야근이 사라졌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10월 RPA를 도입한 지 6개월만에 총 50여개 업무에 적용해 연간 2만 4000시간을 절약했다고 17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단순·반복 업무를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아파트 담보대출 기준시가 조회 및 입력 (연 1800시간), 콜센터 상담사별 고객만족도 결과 전달(연 1700 시간), 단체보험 추가가입(1500시간) 등이 해당된다.

각 부서들은 개발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워크숍을 실시했고,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출해 300여개의 RPA 후보 과제가 선정됐다. 이에 1차적으로 50개의 과제를 선정해 우선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했다. 사내 직원 만족도 조사에서 96점, 향후 RPA 적용 의향 조사에서 94점을 받기도 했다.

삼성생명은 RPA를 더욱 확산시키기 위해 현재 사내공모를 통해 추가 운영인력을 선발하고 2개월간의 역량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도 기존 50개 업무에 더해 추가로 50개 업무를 자동화해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생명 이상호 디지털추진팀장(상무)은 “2021년까지 600개 과제 수행으로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자체 개발한 딥OCR/챗봇 기술과 연계해서 지능형 RPA로 고도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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