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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배달 전문 음식점 10만곳 전수조사

식약처, 배달 전문 음식점 10만곳 전수조사

기사승인 2019. 04. 23.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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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배달전문 음식점 10만곳의 위생실태 점검을 위해 식품보건 당국이 전수조사에 나섰다. 배달앱 등록 음식점의 위생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대표적인 배달앱인 배달의민족·요기요·배달통에 등록된 음식점 9만6827곳에 대한 위생점검이 7월까지 진행된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전국 배달 음식점 명단을 파악해 지방자치단체(지자체)에 통보했다. 지자체는 유통기한 경과 제품 사용 여부, 조리기구 위생 관리 여부 등 소비자가 우려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배달전문 음식점에 대한 전수조사는 이번이 처음으로, 최근 배달앱 이용자가 늘면서 음식점의 원재료 관리·보관, 식품 취급 과정에서의 위생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진데 따른 조처다.

이에 앞서 식약처가 지난해 배달앱 등록 업체 2만7570곳을 사전점검한 결과, 전체의 4.3%인 1198곳이 ‘위생 불량’으로 적발됐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을 조리에 이용하기 위해 보관하거나 위생기준과 시설기준을 위반한 경우, 종사자가 건강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 등이다.

한편 배달음식 시장은 2013년 3000억원(87만명) 규모에서 2017년 3조원(2500만명) 규모로 4년 만에 10배 성장했다. 식약처는 전수조사 적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하고, 일정 기간 이후 재점검을 시행해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오는 7월부터는 배달앱에서 수집하는 이물신고 정보가 반드시 식약처로 전달되도록 배달앱 운영자에게 ‘이물 통보’ 의무를 부과하고, SNS와 맘카페 등에서 판매되는 다이어트 식품과 이유식 등도 수거해 식중독균 오염 여부를 확인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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