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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배 커진 아시아나항공 지원금…왜?

3배 커진 아시아나항공 지원금…왜?

기사승인 2019. 04. 23.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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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에만 1조6000억원 투입
지배구조 '정점' 금호고속엔 1300억원
산은·수은, 7대 3 비율로 지원 계획
아시아나항공 '연내 매각'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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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을 포함한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만 1조6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조건으로 추가적으로 금호고속에 브릿지론 형태로 1300억원을 지원한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지배구조가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 순으로 이어지는데, 지배구조가 흔들릴 경우 아시아나항공 기업가치도 하락해 매각가가 떨어지거나 인수·합병(M&A) 자체가 무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사가 진행되진 않은 데다가 당장 수백억원대에 달하는 회사채 만기 도래가 이틀밖에 남지 않아 긴급 투입이 필요한 만큼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7대 3 비율로 부담하기로 했다. 예전부터 아시아나항공의 여신을 쥐고 있는 나머지 시중은행들은 조만간 채권단협의회를 통해 잔존 여부와 출자전환 여부 등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자구안을 통해 구주 담보 등으로 아시아나항공 지원금 5000억원을 요청한 바 있다. 시장에선 이를 토대로 당초 채권단의 아시아나항공 지원 규모로 5000억원 안팎을 예상했다. 그러나 산업경쟁력장관회의 등을 거쳐 확정된 지원책은 이보다 3배 넘게 커진 것이다.

최대현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부문 부행장은 23일 산업경쟁력장관회의를 마친 뒤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출입기자들과 티타임을 열고 “이번 지원책은 박 전 회장의 지배구조를 공고히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로지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자금지원”이라며 “시장의 신뢰를 얻어 기업가치가 회복돼야 매각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기에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당초 금호그룹의 지원 요청 규모보다 (3배가량) 큰 규모로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선 아시아나항공에만 1조6000억원이 투입된다. 이 중 5000억원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영구채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영구채는 만기가 없고 이자만 지급하는 채권으로,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받아 자본 건전성 개선에 유리하다.

8000억원은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는 마이너스대출 형태로 지원된다. 나머지 3000억원은 지급보증여력 확충 목적으로 보증한도(스탠바이 LC) 형태로 지원된다.

최 부행장은 “과거 대우조선도 구조조정 당시 2조8000억원 규모 한도대출 형태로 지원하는 방안을 확정짓고 발표했지만, 아직도 이 자금이 투입되진 않았다”며 “충분한 지원책이 확정돼야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영업도 수월해져 경영정상화가 더 빨라지는 효과를 얻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아시아나항공 지원책 대부분은 예비적인 성격”이라고 했다.

여기에다 1300억원 규모는 브릿지론 형태로 금호고속을 지원한다. 대신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전제로 한다. 금호고속이 보유한 금호산업 지분 45.3%를 담보로 받은 대출을 지원하는 성격이다. 채권단은 금호고속에 이 자금을 지원해 오는 25일 만기가 돌아오는 대출 1300억원을 갚게 하고 금호고속의 금호산업 지분을 담보로 잡는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작업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다.

채권단은 늦어도 내일까지 금호 측과 특별약정을 체결하고 이르면 다음주께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특별약정은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이 무산될 경우 매각 대상 지분을 채권단이 임의의 조건으로 매도한다는 ‘동반매각요청(Drag-along)’과 아시아나항공 상표권 확보 등이 주요 내용이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매각 방침은 구주 매각과 신주 발행을 통해 자회사까지 포함한 일괄매각인데, 매각이 무산될 경우 구주 중 일부만 팔거나 매각 조건 완화 등을 채권단이 진행한다는 얘기다.

한편 산은은 국적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의 투자 지원도 추진한다. 산은은 “투자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금융 조달을 최우선으로 하되, 필요시 해양진흥공사와 함께 참여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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