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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에 자체 결제 기능 도입하나…짐 스콰이어스 부사장 “美에 테스트 중, 韓에도 출시할 것”

인스타그램에 자체 결제 기능 도입하나…짐 스콰이어스 부사장 “美에 테스트 중, 韓에도 출시할 것”

기사승인 2019. 05. 07.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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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7 인스타그램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이 7일 서울 서초구 한강 세빛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시장에서 인스타그램 현황과 국내 이용자 조사 결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장예림 기자
인스타그램이 3월 19일부로 미국에서 베타 테스트 중인 자체 결제(구매) 기능을 한국에 도입할 계획이다. 그러나 과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으로 인한 구체적인 소비자 피해 대책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

인스타그램은 7일 서울 서초구 한강 세빛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시장에서의 인스타그램 현황과 국내 이용자 조사 결과,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은 “인스타그램 플랫폼 상에서 원하거나 좋아하는 브랜드 및 기업을 보면, 해당 기업으로 연결돼 구매로 이어진다”며 “1억3000명이 여러 리뷰, 제품 관련 정보를 살펴보는데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즉, 쇼핑 정보를 얻기 위한 검색부터 실제 생산자·판매자와 직접 소통하는 채널로 인스타그램을 적극 활용한다는 셈이다.

제프 블라호비치 인스타그램 아태지역 선임 컨슈머 리서치 담당은 “한국 이용자 92%가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접한 이후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취했다고 답했다”며 “특히 응답자의 35%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이 전세계 13개국에서 만 13~64세 2만1000명(한국 이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 소비자 조사 분석 결과, 한국 이용자 중 85%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검색해본 경험이 있으며, 63%는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에 연계돼 있는 브랜드의 웹사이트 혹은 앱을 방문한 적 있고, 35%는 실제 구매, 23%는 타인에게 재구매 및 추천을 하는 등 적극적인 구매 행동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짐 부사장은 “쇼핑(온라인 커머스)에 더 많은 투자를 진행할 것이고, 제품이나 카탈로그 역시 더욱 강화해 쉽게 공유와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스타그램 내부에서 직접 결제하거나 구매하는 기능을 미국에서 테스트 중에 있다”며 “이 기능은 한국 등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도입할 것이다. 원하는 서비스나 제품이 있다면, 실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은 미국에서 3월 19일부터 기업(아디다스·디올 등 25개 브랜드 등) 대상의 자체 결제 서비스 ‘Checkout on Instagram’을, 이달 6일부터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키아라 페라그니 등 54명) 대상의 자체 결제 서비스 ‘Shop from Creators’을 베타 서비스 중에 있다. 현재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에게 별도로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시범 운용에 있다.

관계자는 크리에이터 결제 서비스 도입에 대해 “해당 서비스는 인스타그램에서 인기 크리에이터가 착용한 아이템을 바로 구입 가능하게 했다. 앞으로 이용자들은 간단히 탭을 눌러 크리에이터들이 착용하고 있는 제품에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원하는 물건을 곧바로 구매할 수 있다”고 전했다.

페이스북코리아 관계자는 한국 출시 일정에 대해 “한국의 경우, 여신관리법 등 금융 관련 법안들이 첨예하게 있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한국 도입은 아주 오래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인스타그램 자체 결제 UI
인스타그램이 3월 19일부터 진행 중인 자체 결제 시스템 ‘Checkout on Instagram’ 모습이다./제공=인스타그램
그러나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임블리 사태 등 인스타그램 기반 판매상품에 대한 소비자 피해 대책에 관해서는 “현재는 인스타그램 서비스 내에서 결제·구매 등 거래가 이뤄지지 않아 구체적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한 거래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없다”면서도 “현재 광고 게시물에 대해 적용하는 일정한 기준을 향후 판매자 등에게도 적용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과대광고 등 광고 정책의 경우 모니터링과 신고 보고가 되면, 보안 담당 전문가 3만명이 조사해 정책 위반시 서비스 중단하도록 계정을 차단하고 있다.

또한, 서버 오류로 인한 비즈니스 이용자들의 피해 방안에 대해서 “문제가 가끔 발생하긴 한다. 그러나 개인, 비즈니스 이용자들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신뢰 구축을 위해 페이스북 차원에서 인프라에 계속 투자 중이다. 신뢰도를 강화하기 위해 투자해서 강화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인스타그램 피드에 올라가는 사진과 동영상에 좋아요, 조회수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이 5월 1일부터 캐나다에 베타 테스트로 진행 중이다. 아직 전세계 도입은 결정된 바 없다. 관계자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좋아요와 조회수에 연연하지 않고 단순히 컨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어 이 같은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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