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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반 가동…지하철 막차 연장

서울시, 버스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반 가동…지하철 막차 연장

기사승인 2019. 05. 14.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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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버스 첫차·막차시간 조정 연장운행…학교·공공기관 등에 출근 등교시간 조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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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버스노조 총파업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 송파공영차고지에 주차된 버스의 모습./연합
서울시는 버스노조가 예고한 15일 총파업을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반을 가동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지하철 운송기관(서울교통공사·코레일), 자치구 등과 협력해 투입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총동원하고 등·하교, 출근 시간을 1시간 조정하도록 관계기관에 요청하는 등 대비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비상수송대책이 시행되면 서울지하철은 1일 총 186회 증회 운행한다. 막차 시간을 1시간 늦춰 종착역 기준 오전 2시까지 연장운행하고 차내 혼잡 완화를 위해 차량간격을 최소한으로 운행하는 출퇴근 집중운행을 각 1시간씩 연장해 오전 7~10시, 오후 6~9시까지 운영한다.

또 열차지연 및 혼잡 시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비상대기 전동차 15편성을 준비하고 혼잡도가 높은 환승역 등을 중심으로 질서유지 인력 2100여명을 투입한다.

마을버스는 예비차량을 최대한 투입하고, 첫차와 막차시간을 앞뒤로 30분씩 연장 운행해 평소대비 운행횟수를 1일 총 3124회로 늘리기로 했다.

자치구도 관공서버스, 전세버스 등을 최대한 확보해 운행률 저하로 일부구간 운행이 중단되는 시내버스 노선을 중심으로 버스정류소에서 지하철역까지 이동할 수 있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시내버스는 노선별로 운행률이 80% 미만인 경우 운행거리의 70%만, 운행률이 50% 미만인 경우 운행거리의 50%만, 운행률이 30% 미만인 경우 차고지에서 지하철역 등 주요지점만 운행하게 된다.

또 자가용이나 택시로 수요 분산을 유도하기 위해 파업기간 동안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 하루 평균 1만3500대를 추가 공급하고 승용차 요일제도 한시적으로 해제한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출근 시간 집중되는 이동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시내 초·중·고등학교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 파업기간 중 등교 및 출근시간을 1시간 조정해줄 것을 해당기관에 요청할 계획이다.

시는 120다산콜센터와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시 홈페이지와 SNS 계정, 도로 전광판,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버스 이용 정보 등을 신속하게 안내한다.

한편 시 버스노조는 임금 5.98% 인상, 정년 연장, 학자금 등 복지기금 연장 및 증액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사는 협상을 거듭해왔으나 지난 8일 제1차 지방노동위원회 조정 회의에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고, 9일 파업 찬반투표에서 89.3%의 찬성률로 파업이 가결됐다. 노조는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15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한 상태다.

이에 따라 시는 파업참가 운전직에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버스회사는 운행률이 낮을 경우 시내버스 평가에 감점을 부여하는 등 엄정한 대응과 동시에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파업참가자들이 조기 복귀해 정상운행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원목 시 교통기획관은 “서울 시내버스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의 합의 도출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유사시에는 자치구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로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해 파업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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