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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브이라이브, ‘팬십’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3분기 VR앱 출시

네이버 브이라이브, ‘팬십’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3분기 VR앱 출시

기사승인 2019. 05. 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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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기자간담회
이달 23일 오전 서울 중구에서 진행된 네이버 서비스 밋업 행사에서 (오른쪽부터)박선영 브이라이브 V CIC 공동대표와 장준기 V CIC 공동대표가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제공=네이버
네이버의 동영상 플랫폼 브이라이브는 글로벌 시장 강화를 위해 ‘팬십’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공략하고, 더욱 실감나는 경험을 위해 올해 3분기 별도의 VR앱과 전용 콘텐츠를 선보인다.

올해 4년째 서비스 중인 브이라이브는 매달 3000만명이 방문하고 해외 사용자 비율은 85%에 달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 중이다. 특히 지난 3년간, 이용자 수를 기준으로, 유럽(649%), 미주(572%), 아프리카(1177%) 순으로 집계됐다.

네이버는 23일 서울 중구 레스케이프 호텔에서 이와 같은 브이라이브의 글로벌 성과와 향후 기술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글로벌 커뮤니티 플랫폼 ‘팬십’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 공략
박선영 네이버 V CIC 대표는 “브이라이브는 글로벌 스타를 포함해, 콘텐츠 창작자가 주인공이 되는 플랫폼으로, 이들의 글로벌 진출과 성장을 위해 기술과 데이터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이 일환으로, 브이라이브는 스타 뿐 아니라, ‘팬’이 있는 창작자 누구나 자신의 팬을 위한 멤버십을 직접 설계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기반의 멤버십인 ‘팬십(Fanship)’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표는 “‘팬십’은 회원관리 시스템, 라이브 송출 인프라, 글로벌 결제 등 그 동안 네이버가 쌓아온 고도화된 기술이 결집된 독보적인 글로벌 커뮤니티 플랫폼” 이라며 “브이라이브는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브이라이브는 글로벌 진출 확장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브이라이브는 올해, 베트남을 포함해, 아시아에서 스타 콘텐츠에 관심이 많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은 인도네시아, 태국, 그리고 수준 높은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일본 등 4개 국가를 전략 국가로 삼고, 현지 스타 및 인플루언서의 참여를 3배 이상 증가한 360 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실감형 ‘Being There’ 기술 공개
네이버는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스타를 보다 실감나게 느낄 수 있는 버추얼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의 기술을 발표했다.

장준기 네이버 V CIC 기술 개발 대표는 다음달 2일 글로벌에서 독점적으로 진행되는 방탄소년단의 웸블리 라이브 생중계 준비과정을 한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지금은 5G기술의 상용화, 신형 하드웨어 발달 등 디지털 기술의 패러다임이 한 단계 진화하는 시점이자 KPOP을 포함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기” 라면서 “이를 위해 브이라이브는 사용자가 PC나 모바일에서 라이브를 감상하고 있어도, ‘마치 내가 거기에 있는 것 같은’ 현장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브이라이브만의 ‘Being There’ 기술을 구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5G시대, 현장감 있는 경험을 제공 가능
브이라이브는 올 3분기 내, 현실감을 극대화하기 위한 별도의 VR앱과 전용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8K화질 △Immersive Audio △ 5G를 기반으로 한, 송수신 지연 0초대의 실시간성 △목소리, 모션, 아바타 등 현실감 있는 인터렉티브 툴 △몰입감 확대를 위한 VR기술 등을 개발 중이다.

장 대표는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는 5G시대에, 브이라이브는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스타와 팬이 마치 함께 있는 것 같은 가장 현장감 있고 생생한 경험과 감동을 제공하는 최고의 글로벌 라이브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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