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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LP음악으로 소통하는 영화인 ‘방레코드’ 방우현 대표

[인터뷰] LP음악으로 소통하는 영화인 ‘방레코드’ 방우현 대표

기사승인 2019. 05. 24.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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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우현 방레코드 대표 /방정훈 기자
“전 세계적으로 아날로그의 인기가 급부상하면서 한국에서도 LP(Long Playing record·비닐 레코드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음악적 저변이 너무 약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저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어떤 방식으로든 방레코드의 명맥은 계속 유지할 겁니다.”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수동에 위치한 방레코드 대표에서 만난 방우현씨(37)는 LP를 찾는 손님이 있고, 아날로그 자체가 사라지지 않은 음악을 좋아하는 손님이면 언제든 맞이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LP에 대한 방 대표의 자부심과 고집은 대단했다. 그는 레코드 가게를 열기도 전에 좋은 LP 음악을 듣겠다는 일념 하나로 천안에서 서울까지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며 빈티지 턴테이블과 엠프, 스피커 등을 구입·수리했다고 한다. 환경에 예민한 빈티지 엠프와 스피커가 늘어난 지금도 변함없이 오디오 기기들에 관심을 기울이는 방 대표의 모습을 보면 레코드 음악에 대한 그의 애정을 깊이 느끼게 된다.

방 대표가 LP를 본격적으로 모으기 시작한 건 2007년부터다. 당시 일본영화학교(現 일본영화대학) 2학년에 재학 중이었던 그는 동교에서 연출을 공부하던 와타나베 히로부미(渡辺紘文·37)씨와 60~80년대 록과 팝 등을 함께 들으며 레코드판을 구입했다.

그는 “학창시절에는 팝송 위주로 듣다가 군 입대 전부터 하드록, 프로그레시브 록 등을 접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제대 후 일본에서 영화를 공부하던 때 와타나베를 만나 서로 음악 이야기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LP를 구입, 줄기차게 들었다”고 설명했다.

방 대표는 레코드점 주인이기도 하지만, 현재 일본에서 촬영감독으로도 꾸준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력도 꽤 화려하다. 와타나베씨가 연출하고 그가 촬영을 맡은 ‘선창가([桟橋)’ ‘그리고 진흙배는 간다(そして泥船はゆく)’ ‘7일(七日)’ ‘풀사이드맨(プ-ルサイドマン)’ ‘지구는 축제 소동(地球はお祭り騒ぎ)’ 등은 ‘도쿄국제영화제’ 스플래쉬 부문에 노미네이트(후보 등재) 됐고, 이 가운데 ‘풀사이드맨’은 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영화 제작을 잠깐 쉬던 2014년 6월, 서울레코드페어에 셀러로 참가해 지금껏 모았던 LP를 처음 사람들에게 선보였다는 방 대표는 “당시 레코드판을 고르던 손님들이 마치 보물을 발견한 듯한 표정을 짓는 걸 보고 굉장한 기쁨을 느꼈다”며 “실제 생각했던 것보다 반응도 좋아 같은 해 7월부터 온라인샵을 개설했다”고 말했다.

오프라인 매장을 연 건 2016년부터다. 그 해부터 이듬해까지 천안에서 조그마한 매장을 운영했던 그는 아날로그의 인기가 점차 급부상하자 문화의 메카 홍대 주변에 가게를 열기로 마음 먹고, 2018년 3월 지금의 자리에 새롭게 자리 잡았다.

비틀즈, 밥 딜런, 더후, 데이비드 마일즈, 소니 롤링스, 존 콜트레인 등을 즐겨 듣는 그의 가게엔 60년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의 록, 재즈, 블루스, 클래식 등의 레코드판 3000여장과 CD 2000여장이 진열돼 있다. 물론 대부분 60~80년대 음반들이다. 여기에 카세트 테이프는 물론 지금은 절판돼 구하기 힘든 다양한 예술 서적까지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탐색하게 된다.

특히 손님이 원하면 LP를 직접 들어볼 수 있다는 점은 방레코드의 큰 장점이다. 손님의 입장에선 자신이 원하는 레코드판의 소리를 구입 전 미리 듣고 싶어하기 마련이다. 방 대표는 여유가 될 때 가게를 찾은 손님에게 커피를 내주는 것도 잊지 않는다. 기자도 처음 이곳을 들렸을 땐 좋아하는 음반을 찾는 것에만 몰입하다 그가 내어준 커피 한 모금을 마신 후 매장 내 음악과 따뜻한 분위기를 느끼는 여유가 생겼던 추억이 있다.

방 대표에게 이곳은 가게라기보다 안식처로서의 개념이 더 큰 것 같다. 그는 “손님들이 오시면 커피 한잔을 대접하고 여러 이야기를 나눈다. 가게마다 특색이 있겠지만, 여기 오시는 손님들은 거의 다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음반을 사고 팔기보다는 같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정보를 공유하거나 사람 사는 이야기를 하는 공간으로 유지됐으면 한다”며 바람을 드러냈다.

그러나 방 대표는 “이 업종에 있는 사람들이 잘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지만, 소비층들도 다양한 음악을 들었으면 한다. 현재 주 소비층인 40~50대분들이 20년 후에도 똑같은 열정으로 음악을 듣기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20~30대 젊은 층들이 이러한 문화를 받아들여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한때 유행으로 끝나는 것이 가장 경계된다”며 우려와 아쉬움도 숨기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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