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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기술’ 국제표준 주도

정부,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기술’ 국제표준 주도

기사승인 2019. 06. 23.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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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제공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전기차 주행 중 무선 충전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국제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전기차 주행중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열었다고 23일 밝혔다.

국표원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한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시스템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 국제표준안에 대한 첫 논의가 시작됐다.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은 정차 시 충전과 주행 중 충전이 있는데, 이 중 전기차를 주행하면서 충전을 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을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것이다.

이번에 논의된 국제표준안은 우리나라가 지난해 11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 제안해 3월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신규 작업과제로 채택 된 것이다. 국제표준 제정의 목적은 전기자동차를 주행하면서 무선충전하는 경우 차량과 인프라간의 상호호환성을 확보하고 차량 및 탑승자를 전자파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주행 중 무선충전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을 위한 도로 매설 코일방식’에 대한 국제표준안이 중점적으로 논의 됐으며, 우리나라는 타원형코일방식, 미국은 원형코일방식, 프랑스는 더블 디 코일방식 등을 국제표준안에 반영 했다.

향후 우리가 제안한 코일방식으로 무선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미국, 독일 등의 방식보다 50% 정도 수준의 저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회의에는 와이트리시티(미국), 르노(프랑스), 토요타(일본), 카이스트 등(한국) 등 전기차 및 충전관련 업체들이 참여해 차세대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제정을 논의했다.

오는 11월 개최예정인 차기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한 내용이 포함된 국제표준안이 추가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향후 국제표준으로 제정이 되면 주행 중 무선충전 기술 상용화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충전기술에 대한 기술개발 경쟁이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우리나라가 제안한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되면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차가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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