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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섬 비대위, ‘제2경춘국도 노선안’ 강력 반발...‘관광지 파괴·선박운항 안전 적신호’ 호소

남이섬 비대위, ‘제2경춘국도 노선안’ 강력 반발...‘관광지 파괴·선박운항 안전 적신호’ 호소

기사승인 2019. 06. 24.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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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제2경춘국도 합리적 공공성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제2경춘국도 관련 선박운항 및 수상레저시설 밀집수역 내 교량건설 반대집회를 열고 있다.
강원도 춘천 남이섬과 자라섬을 잇는 제2경춘국도 노선안을 놓고 지역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제2경춘국도 합리적 공공성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제2경춘국도 관련 선박운항 및 수상레저시설 밀집수역 내 교량건설 반대집회를 열고 “제2경춘국도 선박운항 및 수상레저시설 밀집수역 내 교량건설을 반대한다”고 선언했다.

비대위는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 수역은 대한민국에서 수상 혼잡도가 높은 지역으로 알고 있다”며 “선박 통항에 막대한 항해위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교량이 설치될 경우 안전성 평가 등 해상교통안전진단 선행은 상식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선효 비대위원장은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를 관통하는 교량이 놓아질 경우, 자연환경 파괴 및 경관 훼손, 선박운항 어려움 및 안전사고문제, 더 나아가 관광사업의 존속문제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지역균형발전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만큼 관련부처에서 심도있게 고민해 달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날 교량건설 반대집회에서 ‘자연생태의 보고가 교량건설로 말살위기’ ‘교량설치 강행하면 헝가리 사태 못면한다’ ‘수상레저 1번지에 교량설치 웬말이냐’ ‘관광혁신 한다더니 관광지 파괴 웬말이냐’ 등의 구호를 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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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섬~자라섬 사이 제2경춘국도 노선 교량 예정도
제2경춘국도는 강원도와 춘천시가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정체와 도심권 확대에 따른 수도권과의 교통량 분산효과를 위해 수년 전부터 정부에 건의해 올 초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성사됐다.

경기 남양주(금남IC)~강원 춘천(당림리)을 잇는 가장 짧은 구간인 약 32.9㎞에 왕복 4차선 자동차전용도로를 새로 건설해 국토 동부 내륙축의 교통 분산과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강원도와 경기도 중간지점에 있는 남이섬 인근 주민들은 남이섬·자라섬 사이를 통과하는 노선이 확정되면 “남이섬 운항 선박에 안전문제가 불거질 수 있고 선박 운항 횟수 감소 등으로 관광지 영업 손실이 연 2300억원으로 추산된다”며 강력이 반대하고 있다.

제2경춘국도가 기존안대로 추진되면, 가장 큰 문제는 남이섬을 오가는 운항선박의 안전에 적신호를 초래하게 된다.

남이섬은 연 300만명의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선박 운항의 안전성과 지역 관광 경기침체 등의 문제는 제대로 검토를 거치지 않아, 제2경춘국도 준공 시 생기는 문제점이 지역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 수역은 현재 최대 총톤수 138톤(선박 길이 26.4m)의 여객선을 비롯한 도선 8척이 연중무휴 매일(오전 7시30~오후 10시) 경기도 가평(선착장)과 강원도 춘천(남이섬) 사이를 왕복 운항하고 있으며, 연평균 600여만명(1일 도선운항수 637회, 연 100,000회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을 수송하고 있다.

한편 제2경춘국도 관련 선박운항 및 수상레저시설 밀집수역 내 교량건설 반대집회는 오는 25일 오전 11시 30분 원주국토관리청에서, 26일 오전 10시 효자치안센터, 같은 날 오후 12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각각 열린다.

또 27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국민은행 서여의도영업지사 앞에서서 집회가 예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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