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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2019년 상반기 ‘세계로 포럼’ 개최

코트라, 2019년 상반기 ‘세계로 포럼’ 개최

기사승인 2019. 06. 2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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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는 25일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호텔에서 ‘불안정한 국제 교역환경, 새로운 돌파구는?’이라는 주제로 ‘코트라 세계로 포럼’ 상반기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계로 포럼은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전략모색과 정책연구를 위해 2017년 코트라가 시작한 무역투자 분야 포럼이다.

이번 세미나에 연사로 나선 전문가들은 우리기업들의 새로운 세계시장 돌파구로서 인도와 아세안 10개국으로 구성된 신남방 지역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신남방 지역에서의 협력모델, 맞춤형 전략, 정책수립 방향 등에 대해 발표했다.

먼저 박번순 고려대학교 경제통계학 교수가 ‘불안정한 국제 교역환경, 새로운 돌파구는?’ 주제로 발표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 주력 수출업종의 타격으로 인해 올 하반기 최대 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며 “이에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통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중국, 미국 등 편중된 대외 경제구조를 다변화하고 아세안, 인도 등 신남방지역과의 전략적 경제협력을 강화해 나가야한다”고 언급했다.

김영선 전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은 ‘한-아세안 경제협력 성공 모델’에 대해 삼성전자, 포스코, 롯데마트, 박카스, 오리온 등 아세안 시장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대표 협력 사례를 들며 현지화 경영, 로컬 상품 구성, 지역 친화 CSR 활동을 주요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김용식 포스코경영연구원 박사는 ‘인도 시장의 잠재력과 비즈니스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김 박사는 “인도는 젊은 연령대의 13억 명 이상의 인구와 풍부한 천연자원, 향후 국민소득 등을 고려하면 인도만한 시장이 없지만, 인도는 인도만의 고유한 특성을 갖춘 시장이기에 장기적 관점에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인도인의 시각에서 접근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코트라는 우리기업의 신남방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달 ‘신남방 비즈니스 데스크’를 개설했다”면서 “향후로도 여러 유관기관들의 전문성을 결합해 우리기업의 신남방시장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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