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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창릉 신도시’ 지역 활력 ‘엔진’될 것...일산주민들 생존 불가능 ‘분노’

고양시 ‘창릉 신도시’ 지역 활력 ‘엔진’될 것...일산주민들 생존 불가능 ‘분노’

기사승인 2019. 06. 25.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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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7기 1년 맞은 이재준 고양시장 '창릉신도시는 늙어가는 고양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엔진'
'낡은 질서 속 익숙함 벗는 일 진통과 마찰 뒤따라' 각종 규제 장벽,
내달 1일 민선 7기 취임 1년을 맞은 이재준 고양시장이 25일 기
내달 1일 민선 7기 취임 1년을 맞은 이재준 고양시장이 25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고양시의 전반을 설명하고 있다. 앞서 하루 전인 24일에는 고양 창릉 3기 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반대하는 일산 지역주민들이 고양시청 앞에서 반대 성명을 내고 있다./제공=(좌)고양시, (우)이대희 기자
이재준 경기 고양시장이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창릉 3기 신도시와 관련해 “고양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는 엔진으로 만들겠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열린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이 시장은 “성장의 한계에 부딪힌 고양시에 성장 동력 마련이 중요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양시는 성장의 한계, 그리고 권한의 괴리에 봉착해 있고 서울과 경계를 맞닿은 접경지역인 고양시의 지리적 여건은 ‘과밀억제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이라는 가혹한 3중 규제법을 낳았다”며 “때문에 대기업, 대학교가 고양시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 31개 시군 중 인구수가 두 번째로 늘어났지만 기업으로부터 얻는 세수가 없어 다양한 주민 요구를 수용하기에 재정 곳간은 늘 부족했고, 일자리도, 여가생활도 서울에 의존하다 보니 자연스레 교통난도 가중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지난달 3기 신도시 3차 대상지로 창릉지구가 선정된 것과 관련해 “3기 신도시는 찬성, 반대의 흑백논리를 떠나 고양시에 이익이 돼야 한다”며 “신도시 조성에 과정에서 최대한 실리를 얻어내는 것이 최선의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의 이 같은 설명은 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에 대한 일부 주민의 거센 반발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지난 21일 고양 일산, 인근 도시인 파주 운정 지역주민들은 청
21일 고양 일산, 인근 도시인 파주 운정 지역주민들은 청와대를 찾아가 반대 입장을 전하고, 24일에는 고양시청 본관 앞에서 반대 입장 성명서를 낭독하는 등 항의를 이어가고 있다./제공=(좌)3기신도시철회 일산대책위원회, (우)이대희 기자
한편 3기 신도시 창릉지구 선정에 대해 일산지역 주민들은 “1기 신도시는 6만9000호 27만명 계획도시로 출발했으나 현재 일산신도시는 인구 63만명으로 도시기반시설이 이미 포화된 상태”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고양시 인구가 현재 105만명으로 창릉신도시 3만8000호 외에 입주예정, 분양 예정세대 5만2500세대 도합 9만0500세대로 인구는 130만명에 달해 1기 신도시의 재건축이 어려운 슬럼화에 빠지게 돼 도시의 지속가능한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들은 24일 고양시청 본관 앞에서 성명서를 통해 “1기 신도시의 상징이었던 일산신도시의 출발과 포장은 그럴듯했지만 지금은 신도시 중 가장 낙후된 지역으로 자족도시의 기능을 잃은 베드타운의 대명사이자 아파트의 무덤이라는 별명까지 붙었다”며 “3기 신도시 발표로 일산과 운정지역은 살고 싶은 동네에서 떠나고 싶은 동네로 전락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선 공약 때 ‘생태계 보전을 국정의 우선순위로 삼겠다’는 것과 ‘도시 재생을 통해 역사와 문화, 환경, 생태 등을 보존하면서 노후 주거환경을 살 만한 주거지로 바꾸는 것’을 들으며 창릉은 창릉대로 일산은 일산대로 그 분노의 함성은 더해만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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