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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K컬쳐 켄벤션 ‘케이콘’ 미 뉴욕 심장부 맨해튼 강타

세계 최대 K컬쳐 켄벤션 ‘케이콘’ 미 뉴욕 심장부 맨해튼 강타

기사승인 2019. 07. 0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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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주최로 6~7일 개최
K라이프스타일 컨벤션 뉴욕 최대 '재비츠컨벤션센터'서 진행
꿈의 무대 '매디슨스퀘어가든'서 K팝 11팀 공연
CJ투자 뮤지컬 '물랑루즈' 브로드웨이 절찬 공연
사진3.케이콘 컨벤션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관중
한류 확산과 새로운 K팝 스타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세계 최대 K컬쳐 컨벤션 ‘케이콘(KCON)’이 6~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심장부 맨해튼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한류 팬들이 팝·푸드·뷰티·패션 등 K라이프스타일 컨벤션이 열린 재비츠컨벤션센터에서 환호하고 있다./사진=CJ ENM 제공
한류 확산과 새로운 K팝 스타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세계 최대 K컬쳐 컨벤션 ‘케이콘(KCON)’이 6~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심장부 맨해튼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CJ ENM(대표 허민회)은 8일 이번 ‘케이콘 2019 뉴욕’에는 이틀 동안 5만5000여명의 한류 팬들이 몰렸다고 밝혔다.

케이콘은 CJ ENM이 2012년부터 아시아·북미·중동·유럽·중남미 등에서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미 동부 개최는 2015년 이후 5회째다.

올해는 특히 팝·푸드·뷰티·패션 등 K라이프스타일 컨벤션은 뉴욕 최대 전시장으로 국제오토쇼·코믹콘 등이 열리는 재비츠컨벤션센터에서, K팝 공연은 세계 최고 아티스트들의 꿈의 무대인 매디슨스퀘어가든에서 열려 미 주요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4일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 등을 거론하면서 “최근 몇 년간 K팝은 미국의 주류로 올라섰다”며 케이콘을 대표적인 사례로 꼽았다.

케이콘 행사 기간 뮤지컬의 본고장 맨해튼 브로드웨이 한 극장에서는 CJ ENM이 투자, 공동제작자 지위를 확보한 ‘물랑루즈’가 만석을 이룬 가운데 절찬리에 공연을 진행했다. 물랑루즈는 ‘킹키부츠’ ‘보디가드’에 이은 CJ의 글로벌 프로듀싱 3호 뮤지컬이다.

케이콘
CJ ENM이 투자, 공동제작자 지위를 확보한 ‘물랑루즈’가 공연된 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브로드웨이의 한 극장 내 모습./사진=뉴욕=하만주 특파원
뉴욕 타임스퀘어·나스닥 빌딩 등 맨해튼 주요 장소에서는 케이콘 영상이 상영되고, 거리에 포스터가 부착돼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케이콘 알림
‘케이콘 2019 뉴욕’을 알리는 미국 뉴욕의 주요 거리 모습./사진=CJ ENM 제공
케이콘
6일(현지시간) 팝·푸드·뷰티·패션 등 K라이프스타일 컨벤션이 진행된 뉴욕 최대 전시장인 재비츠컨벤션센터 내부 모습./사진=뉴욕=하만주 특파원
재비츠켄벤션센터에는 행사 전부터 팬들의 행렬이 이어졌다. 행사장 내에서는 다양한 피부색의 젊은 팬들은 72개 기업이 참여한 각종 부스와 ‘케이콘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한류 체험을 하면서 좋아하는 노래를 따라 부르며 춤을 췄다.

팬들을 신인 아티스트들과의 쇼케이스를 진행되는 장소 입장을 위해 시작 수시간 전부터 긴 줄을 서기도 했다.

아울러 CJ는 한류 인플루언서를 초청, 팬들과의 소통을 강화했고, 프로그램과 워크숍을 대폭 확대해 K팝에 대한 경험과 가치를 공유하는 기회도 제공했다.

케이콘
6일(현지시간) 팝·푸드·뷰티·패션 등 K라이프스타일 컨벤션이 진행된 뉴욕 최대 전시장인 재비츠컨벤션센터에서 한 K팝 아티스트의 쇼 케이스 시작을 기다리는 팬들./사진=뉴욕=하만주 특파원
매디슨스퀘어가든에서는 이틀 동안 인기그룹 뉴이스트·SF9·세븐틴·아이즈원 외에도 ‘제2의 방탄소년단(BTS)’를 꿈꾸는 신인 더보이즈·베리베리·AB61X·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11팀의 공연이 펼쳐졌다. 특히 지난해 10월 데뷔한 8인조 남성 그룹 에이티즈는 호소력 있는 가창력과 힘 넘치고 절도 있는 칼춤으로 첫날 공연에서 최고의 환호와 갈채를 받았다.

BTS는 데뷔 다음 해인 2014년 케이콘을 통해 미국에 처음으로 진출, 세계적 그룹으로 성장해 이 행사가 신인 아티스트들의 세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사진4.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리는 K팝 콘서트 무대 전경
6~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개최된 케이콘 행사 가운데 매디슨스퀘어가든에서 진행된 K팝 공연 모습./사진=CJ ENM 제공
빌보드 칼럼니스트이자 K팝 전문가인 제프 벤자민은 “한류의 영향력을 판단할 때 주요 지표는 K팝 앨범 판매량·해외공연 수치와 함께 케이콘”이라며 “케이콘의 관객수·티켓 매출의 급격한 성장세를 통해 한류 팬들의 규모·참여도·구매 욕구 그리고 K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류 확산에서 K팝의 세계 진출 초창기인 2012년부터 지난 7년 동안 다양한 컨벤션 프로그램과 훌륭한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진행해온 케이콘이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케이콘 총괄인 신형관 CJ ENM 음악콘텐츠본부장은 “케이콘이 전 세계에서 한류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한 비결은 지속적으로 미국 등 주류 시장에 문을 두드린 도전정신과 변화하는 한류 소비층의 특성에 맞춰 행사를 기획·발전시켜 나간 것”이라며 “한류 확산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세계 시장 진출을 꿈꾸는 유능한 아티스트·기업들과 함께 새로운 K컬쳐 트렌드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CJ는 다음달 15일부터 18일까지 미 로스앤젤레스(LA) 스테이플스센터와 LA켄벤션센터에서 ‘케이콘 2019 LA’를 진행한다.

케이콘
6일(현지시간) 팝·푸드·뷰티·패션 등 K라이프스타일 컨벤션이 진행된 뉴욕 최대 전시장인 재비츠컨벤션센터에서 K팝 팬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춤을 추고 있다./사진=뉴욕=하만주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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