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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캐빈·운항·정비 현장에 ‘스마트워크 플랫폼’ 도입

아시아나항공, 캐빈·운항·정비 현장에 ‘스마트워크 플랫폼’ 도입

기사승인 2019. 07. 15.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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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플랫폼 03
서울시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아시아나항공 캐빈승무원들이 새롭게 지급받은 태블릿 PC 내 스마트워크 플랫폼 A-tab을 통해 스케줄을 확인하고 있다./제공=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이 캐빈·운항·정비 등 현장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스마트워크 플랫폼’을 도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캐빈승무원들의 업무 지원을 위해 ‘A-tab’ 시스템을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A-tab’ 시스템은 캐빈승무원들이 태블릿PC를 통해 업무 관련 정보 및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는 일종의 ‘스마트워크 플랫폼’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주까지 4000여명의 캐빈승무원들에게 태블릿 PC를 지급한다.

이에 캐빈승무원들은 비행 전 ‘A-tab’ 시스템을 통해 비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업무 매뉴얼 등을 한 눈에 확인하고 비행 관련 보고서도 비교적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향후 아시아나항공은 기내 서비스 관련 편의성 기능 등을 확대해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더욱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캐빈본부 관계자는 “태블릿 PC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 워크 플랫폼을 구축해 승무원들의 업무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하게 다양한 기능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월부터 B747 기종 운항승무원에게 운항관련 매뉴얼·차트 및 운항 성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된 태블릿 ‘EFB’를 배포하고 6월 EFB 활용에 대한 국토부 인가를 받았다. 아시아나항공은 B747 기종 운항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용을 마치고 전 기종으로 대상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비 현장에도 업무 애플리케이션 ‘m정비본부’와 공용 태블릿PC를 지급, 정비사들은 ‘m정비본부’를 통해 항공기 정비 체크리스트, 정비 매뉴얼, 정비 메시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IDT가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인사이트 아이(Insight-Eye)’와 빅데이터 플랫폼을 영업·마케팅 분야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인사이트 아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웹, 국가 통계, 내부 시스템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솔루션으로, 소비자 트렌드 분석, 상품 추천, 재고관리, 안전관리, 수요예측 등 마케팅 및 경영 의사결정에 활용이 가능하다.

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해 대용량의 빅데이터 저장과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유연하게 적재 및 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현장 직원들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며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신기술 기반 다양한 IT 솔루션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영업력이 더욱 신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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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직원이 스마트워크 플랫폼을 소개하고 있다./제공=아시아나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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