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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미래차 분야 글로벌 협력 키워드로 ‘한-미 오토텍 커넥트’ 개최

코트라, 미래차 분야 글로벌 협력 키워드로 ‘한-미 오토텍 커넥트’ 개최

기사승인 2019. 07. 1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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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01 - 오토텍
17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실리콘밸리 오토텍 컨퍼런스’에서 손수득 코트라 혁신성장본부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제공 = 코트라
코트라는 세계 미래자동차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 혁신기업을 초청해 17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한-미 오토텍 커넥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기자동차 분야의 글로벌 밸류체인 연결,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 및 투자협력, 미래차 분야로의 컨버전스 전략을 3대 키워드로 내세웠다.

이번 행사를 위해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분야에서 핵심기술 보유기업 20개사가 방한했다. 먼저 전기차 분야에서는 바이톤, 세레스가 한국의 배터리, 경량화 기술, 디스플레이, 샤시 등의 업체를 만나기 위해 방한했다. 리비안의 전장부품 구매총괄 이사 올란도 레예스도 처음 한국을 찾았다.

자율주행에서는 엔비디아를 비롯해서 팬텀 AI도 참가했다. 또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응용분야 테크 스타트업도 방한했다. GE벤처스, 알리바바 등이 투자한 사고예방 시스템 공급사인 넥사를 비롯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운전자를 모니터링하는 아이리스도 방한해 국내 미래차 업계와 파트너십을 검토했다.

첫 세션인 ‘전기차 밸류체인 협력’에서는 기존 완성차 업체는 미래차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인해 비용절감에 주력하고 있어 새롭게 공급망을 진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두 번째 ‘미래 모빌리티’ 세션에서는 자율주행 분야가 미디어의 하이프 효과로 현재까지 활발하게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나, 아직 시장이 작아 스타트업들이 투자금 없이는 계속해서 살아남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지적됐다. 마지막 ‘미래차 컨버전스 전략’ 세션에서는 전통 업계의 미래차로의 컨버전스 전략을 조명했다.

손수득 코트라 혁신성장본부장은 “한국은 배터리와 같이 하드웨어 분야에 강점이 있고, 미국은 소프트 파워가 있기 때문에 상호 협력이 유망하다”며 “올 10월에 미래차, 스마트시티, 바이오테크 등 글로벌 시장진출이 유망한 혁신기술 분야를 선별해 바이어 300여명을 초청, ‘커넥트 이노베이션 코리아’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후에는 기술 및 투자협력 파트너십 상담회와 수입대체 바이어 수출상담회가 진행됐다. 디트로이트를 중심으로 한국에서 수입선을 신규로 구축하려는 수입대체 바이어 7개사도 국내 중소중견 부품사와 상담했다.

한편 이날 오후에는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미래차 글로벌 협력 좌담회’가 열렸다. 전기자동차, 수소차, 자율주행 등 미래자동차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권평오 코트라 사장 주재로 바이톤 스캇방 이사, 만도 김윤기 상무, 우리산업 김정우 대표이사, 한컴MDS 이창열 상무를 비롯해 에스오에스랩 정지성 대표이사, 케이에이알 최성재 대표이사 등 12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자율주행 및 전기차 분야는 한국기업 간의 협력으로는 한계가 있고, 해외기업들 간의 협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선진국과는 공동개발 등 기술협력 및 벤처투자를, 신흥국은 컴팩트 전기자동차, 전장부품 등 수출을 위주로 하는 이원화된 시장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권 사장은 “미래차 분야는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는 단계로 기존의 수출지원 툴과 플랫폼으로는 한계가 있어, 선행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해외진출 유망 국내기업이 해외 선도기업과 협력을 모색하는 맞춤형 사업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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