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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국내 최초 개발…안전·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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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국내 최초 개발…안전·효율성↑

김병훈 기자 | 기사승인 2019. 07. 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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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엠비전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공개한 미래차 콘셉트 ‘엠비전’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 장착돼 있는 모습./제공 =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미래형 사이드미러인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CMS·Camera Monitor System)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기존 사이드미러가 있던 위치에 대신 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후측방 차량의 주행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차량 내부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하는 장치다.

카메라 센서의 화각은 35。 내외로 17。 안팎인 일반 사이드미러 화각의 두 배 이상이다. 이 때문에 운전자가 굳이 고개를 돌려가며 사각지대를 확인하지 않아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모니터가 자동차 안에 장착되기 때문에 차량 외부로 돌출된 부분이 거의 없다. 이에 기존 사이드미러로 인해 발생했던 풍절음 등의 외부 소음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공기 저항이 줄어 연비 개선도 가능해진다.

특히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양옆의 사이드미러와 함께 룸미러까지 대체할 수 있도록 해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 차량 좌우 측면과 후방 샤크 안테나 밑에 위치한 카메라 센서가 후방과 후측방 주행환경을 인식하고, 실시간으로 차량 실내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해주는 방식이다.

모니터는 운전자의 시야 범위에서 최대한 벗어나지 않도록 운전대 옆과 동승석 오른쪽 송풍구 위, 그리고 기존 룸미러 위치에 장착했다. 양 옆의 모니터는 기존 사이드미러 대비 큰 화면으로 왜곡 없는 직관적이고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 후방 주행 환경은 기존 룸미러와 같은 모양의 모니터를 통해 나타내며, 필요시엔 거울로의 전환도 가능하다.

현대모비스는 이 시스템이 후측방 주행환경을 파악하는 중요한 안전기술인 만큼 악천후 등 가혹 조건에서도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신뢰성 검증에 특히 공을 쏟았다. 이를 통해 폭우나 폭설 등 악천후 속에서 맨눈으로 보는 것 이상으로 선명하게 주행상황을 확인할 정도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또한 공식 인증기관의 시험을 통해 관련 법규 기준도 모두 만족했다.

그레고리 바라토프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기술개발센터장(상무)은 “미래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했던 모든 핵심부품의 기능과 디자인 업그레이드를 요구하고 있다”며 “센서와 같은 요소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솔루션 개발뿐만 아니라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미래차 시대에 맞춰 융합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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