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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언론조례 ‘새로운 용인’ 신호탄...‘백군기 시장 의지 굳어’

용인시 언론조례 ‘새로운 용인’ 신호탄...‘백군기 시장 의지 굳어’

기사승인 2019. 07. 2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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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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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용인시가 ‘새로운 용인’ 에 걸 맞는 언론홍보비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그동안 용인시 언론홍보비는 공개된 기준 없이 집행해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21일 용인시에 따르면 언론홍보비 집행근거를 위해 ‘언론 조례’를 제정한다. 시는 앞서 지난 6월25일 한 매체의 언론 홍보비 집행내역 공개정보 청구에 대해 각 언론사별로 공개해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에 대한 의지를 시사했다.

그동안 시는 각 매체별 자체기사 와 시정 기여도, 시정홍보 등에 대한 검증없이 관례대로 집행했다. 그러다 보니 많은 홍보비를 받는 매체가 오히려 자체기사는 차지하고 시정 보도자료 조차 뜸 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됐다.

반면 발로 뛰고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매체는 상대적으로 대접을 못 받고 있는 실정이다. 용인시는 언론 조례로 언론사의 창간 연도, 발행부수, 네이버·다음 등 대형 포털사이트 노출 과 시정 보도 건수 등을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비판한다고 해서 감점은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시나 시의회에서는 용인지역에서 활동 없이 여러 시군을 전전하는 매체에 대한 제한은 불가피하다 것과 자체 기사 및 건전한 비판을 하는 매체를 우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조례취지에 대해 총 29명의 재적의원 중 연락이 된 20여명에게 의사를 물어본 결과 답을 준 8명은 모두 찬성의사를 표명했다. 나머지는 의사표명이 없어 찬반여부를 알 수는 없었다.

2명의 의원들은 “진작 했어야한다. 106만 도시에 걸 맞는 언론홍보비에 대한 배분 근거를 재정비할 시점이다”고 했다.

또 다른 6명의 의원은 “보도자료만 베끼는 언론들이 많은데 바람직하지 않다. 광고비나 행사성 예산을 따 내기보다는 시민들의 알권리를 바르게 전달해주는 그런 올바른 언론사들이 대우를 받아야 시나 시의회가 발전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언론조례에 대해 백군기 시장의 의지가 굳은 바 힘이 실릴 것이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한편, ‘언론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수원시는 일간신문과 방송은 경기·인천·서울기반과 과 주간신문, 인터넷신문 등은 지역 기반을 기준으로 정했다. 또한 예산의 지원범위는 △한국ABC협회 발표기준 발행부수 △시정보도건수 등 객관적 기준과 △매체 영향력 △광고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포함하여 시장이 따로 정한다’ 로 명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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