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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여행 거부운동 급속히 확산…여행업계 “장기화 우려”

일본여행 거부운동 급속히 확산…여행업계 “장기화 우려”

김성환 기자 | 기사승인 2019. 07. 21.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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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 일본항공 탑승 수속 카운터 모습./사진=연합
일본여행 예약률이 평소 절반 이하로 떨어지고 취소율은 그 이상으로 급증하는 등 일본여행 거부 운동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

21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국내 해외여행객 유치 1위 업체인 하나투어의 일본여행 신규 예약자 수는 8일 이후 하루 평균 500명 선으로 평소 절반 이하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전까지 하나투어 하루 평균 일본여행 패키지상품 예약자 수는 기준 하루 평균 1100~1200명 수준이었다.

모두투어도 이달 들어 18일까지 신규 예약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70% 줄었다. 예약인원 기준으로는 50% 감소했다.

일부 업체는 예약 감소는 물론, 이미 예약한 일본여행상품을 취소하는 고객들이 급증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노랑풍선은 이달 들어 18일까지 일본 여행 신규 예약이 전년 동기보다 70% 감소한 것은 물론 예약 취소율도 50% 증가했다.

인터파크투어도 8일 이후 신규 예약은 50% 줄었고 예약 취소도 2배가량 늘었다. 위메프도 최근 일본 항공권 취소가 평소보다 4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마지막 주 9%에 머물렀던 환불 비율이 이달 첫째 주 15%까지 올랐고, 둘째 주에는 36%까지 치솟은 것이다.

사태가 이같이 전개되자 일본여행 상품의 판매를 중단하거나 아예 백지화하는 여행업체도 늘고 있다.

AM투어는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전세기를 이용한 일본 시마네현 패키지 상품 판매를 13일부터 잠정 중단했다. 이번 사태 이전에는 전세기 50석이 꽉 찼지만 최근 좌석 점유율이 뚝 떨어져 수익성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판단 때문이다.

국내 최대 일본여행 커뮤니티로 회원 133만명을 보유한 ‘네일동’(네이버 일본여행 동호회)은 일본여행 불매 운동에 지지를 보내며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네일동 운영자는 공지사항에서 “일본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일본 여행을 좋아하는 이들의 마음이 이렇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네이버 여행카페 ‘스사사’(스마트 컨슈머를 사랑하는 사람들) 게시판에는 하루 평균 10건 이상 일본여행 취소 인증 후기가 올라오고 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일본을 대체할 해외 여행지를 찾는 질문도 줄을 잇는다.

여행업계에서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그 타격을 업계가 고스란히 떠안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일본은 워낙 인기가 높은 여행지라 한일 무역 분쟁만 해결되면 수요가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이라며 “하지만 반일 감정이 워낙 거세 파급효과가 장기화할까 우려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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