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7월 15일~7월 21일) 트위터 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불매운동’이 화제의 키워드에 올랐다. 7월 1주차에 이어 두번째다. 트위터 측은 “일본 정부의 대 한국 수출규제를 계기로 촉발된 불매운동 열기가 일본 제품 전방위에 걸쳐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관어 최상위에는 불매운동의 여파가 크게 미친 ‘맥주’ ‘여행’ 키워드가 올랐다. 실제로 불매운동 이후 맥주와 여행 상품의 매출은 각각 최대 40%, 70% 가량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한 주간 맥주와 여행 키워드는 각각 7000건, 1만3000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했다.
일본 제품 안내와 대체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인 ‘노노재팬’에 대한 언급도 많았다. 지난 11일 개설된 노노재팬은 생활·음식·가전·화장품·기타 등 품목별로 일본 브랜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노노재팬 키워드는 6000건을 기록했다.
이 밖에 ‘독립운동’ 키워드는 4500건 리트윗, 네이버 최대 일본여행카페 ‘네일동(네이버 일본 여행 동호회)’의 폐쇄 공지 트윗은 5700건의 리트윗 등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