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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수요둔화·환율상승 영향…2분기 영업이익 적자전환

아시아나항공, 수요둔화·환율상승 영향…2분기 영업이익 적자전환

기사승인 2019. 08. 14.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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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항공기/제공=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2분기 영업손실 1241억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14일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1조7454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 수준을 유지한 반면, 영업손실 1241억원으로 적자 전환했고, 당기순손실 202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적자가 확대됐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영업이익 적자 전환에 대해 “국내 항공수요 둔화 및 IT기업 수출감소 등으로 인한 화물업황 부진과 환율 상승으로 비용이 증가했고, 주요 자회사 실적저조 등이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기순손실의 적자 확대와 관련해 “올해부터 운용리스 회계변경으로 이자비용과 외화 환산손실이 이번 분기에 추가 반영되면서 적자가 확대됐다”고 덧붙였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환율 및 유가 변동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국내 항공수요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며 “경쟁심화로 국내 항공사 전반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에는 한·일관계 마저 악화되면서 성수기 모멘텀도 기대하기 어려워 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노선 정책을 더욱 유연하게 가져갈 방침이다. 앞서 비수익 노선 운휴(7월 하바로프스크·사할린·델리, 10월 시카고)에 이어 수요부진이 예상되는 일부 일본 노선의 경우 항공기재를 중소형기로 변경하고, 부산-오키나와 노선도 운휴를 결정했다.

여객 부문의 매출 및 수익 증대를 위한 증편도 추진한다. 장거리 노선인 하와이(8월), 뉴욕(11월) 노선을 증편하고, 동남아 및 타이완 등 일본 대체 노선 증편 역시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등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화물 부문 또한 한국발 외에 수요가 있는 해외발 노선에도 전세기를 탄력적으로 편성하고, 수송 품목도 IT제품 외 신선식품·의약품 등으로 다변화한다. 아울러 신기종 A321 NEO및 A350을 차질 없이 도입해 연료 절감과 더불어 기재 효율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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