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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 한·일 갈등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으로 학습

서울시교육청, 한·일 갈등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으로 학습

기사승인 2019. 08. 18.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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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협한 반일민족주의·자민족중심주의 등 배제 지침 제시
서울시교육청
최근 일본 정부의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 등 한·일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서울시교육청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을 진행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교육과정과 관련한 사회 현안을 교실 안에서 다루는 사회현안 논쟁·토론 수업 활성화를 주요 정책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며 “최근 한일관계 문제는 학교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보고 학교교육과정(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내에서 적극 실천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회현안 논쟁·토론수업은 현재 유엔(UN)이나 유네스코(UNESCO)를 비롯, 독일·핀란드 등 교육선진국에서도 권장되고 있다.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교육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어느 하나의 입장으로 수렴된 결론을 도출하기보다 학생 각자의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자신의 입장을 수정·보완해나가는 과정이 강조되는 수업방식이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은 한·일 관계 사안을 다루는 수업과 관련 △편협한 반일민족주의, 자민족중심주의, 전체주의적 국가주의를 배제하고 민주주의, 평화, 인권의 관점을 지향할 것 △학교공동체의 일원인 이주 배경의 학생과 가족에 대한 폄하, 혐오 등 인권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 등과 같은 유의사항도 제시했다.

이외에도 사회현안 논쟁·토론 수업을 위한 남산 일본군 위안부 기림비, 한일청구권협정과 ‘일제 강제노동피해자의 일본기업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청구 사건’의 대법원 판결문 등도 제공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에게 평화 공존과 인권, 민주주의 등 인류 보편적 가치관을 함께 나누고 각자의 삶에서 실천 역량을 키우게 돕는다면 미래의 동아시아 평화를 이끄는 선두주자들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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