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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시내버스 노선 ‘대수술’…한정면허 폐지

인천시, 시내버스 노선 ‘대수술’…한정면허 폐지

기사승인 2019. 08. 20.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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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객 동선 위주 직선화와 장거리 노선 폐지 방침
박남춘 "빅데이터 활용 통해 시민만족도 개선 기대"
인천광역시가 해마다 10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재정이 지원되는 ‘준공영제 시내버스’를 비롯한 인천 지역의 모든 버스노선에 대해 대수술에 들어간다.

인천시는 20일 ‘시내버스 노선체계개편 및 효율화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노선개편 용역은 인천시가 지난달 발주했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외 3개사가 내년 5월까지 10개월에 걸쳐 빅데이터에 근거한 노선개편안 마련 등 주요 과업을 수행한다.

이번 용역에서는 굴곡노선과 장거리 노선을 줄이고, 현재 ‘간선’ 위주의 노선운영에서 철도, 병원, 상권, 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노선체계를 완전히 바꿀 계획이다.

또 버스노선 효율화 정책 수립에 항상 걸림돌이 돼 왔던 한정면허 17개 노선을 폐지해 재정부담도 줄이고, 효율적인 버스행정 기반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주52시간 근로제 시행에 따라 운전자의 근로시간을 단축 적용하고 지하철 개통 이후 버스승객이 대폭 줄어든 과다 운행대수 노선의 차량을 재조정해 원가절감 및 재정건전화를 도모한다.

아울러 현재 4곳밖에 없어 연료 낭비와 배차시간 증가 등의 원인이 됐던 ‘버스 공영차고지’를 2021년까지 6곳으로 늘리고 2026년까지 14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노선별 기점과 종점지역의 버스회차지도 대폭 확대해 운전자의 편의시설을 갖춰 나갈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시민공청회와 설명회를 거쳐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보완한 후 내년 7월 31일 노선개편을 전면 시행할 방침이다.

한편 인천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해 5년 동안 쏟아부어야 할 예산은 85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준공영제 예산은 올해 1272억원, 2021년 1790억원으로 꾸준히 상승해 2023년에는 1992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시는 장거리 노선을 줄이고 환승을 고려한 권역별 단거리 노선 위주로 개편하고 한정 면허를 없애 준공영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시내버스 노선 합리화와 준공영제 재정절감은 지금까지 여러 난제와 복잡한 이해관계 때문에 해결하지 못했던 대표적인 숙원 과제였다”며 “이번 빅데이터 활용 노선 개편으로 시내버스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개선되고 대중교통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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