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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IPO 시장 정보 비대칭…“전문투자자 확대·공모주 장기보유해야”

국내 IPO 시장 정보 비대칭…“전문투자자 확대·공모주 장기보유해야”

기사승인 2019. 09. 1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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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게티이미지뱅크
국내 IPO(기업공개) 시장에서 정보가 효율적으로 생산·공유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투자자 확대, 기관투자자의 공모주 장기 보유 등의 대안이 제시됐다.

13일 이보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IPO 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과제’를 통해 “혁신적인 기업이 지속해서 생겨나고 발굴되기 위해서는 IPO 시장의 발달이 필수적”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원은 “IPO 시장은 창업초기기업 투자자가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통로로 사용하기 때문에 IPO 시장이 발달하면 투자자는 성장성이 높은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 및 투자할 수 있다”며 “성장성이 높은 기업이 상장되는 시장은 투자자에게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시장이라는 평판을 형성할 수 있어 거래 증가를 이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내 IPO 시장의 공모금액은 2012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2017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양적으로 성장해 왔다.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공모금액은 2012년 1조여원에서 2017년 7조6000억원까지 확대됐다.

다만 상장일의 시장가격이 공모가격에 비해 높았다가, 상장 이후에는 장기간 수익률이 감소하는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다른 국가에서도 이같은 현상이 존재하지만, 국내 IPO 시장에서의 정도가 과도하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원은 “상장 후 공모주의 수익률이 장기간에 걸쳐 감소하는 건 상장 초기에 고평가된 주식이 적정 수준으로 조정되는 과정이 효율적이지 않다는 의미”라며 “시장참여자가 공모주의 가격이 적정 수준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가 시장에서 빠르게 생산·공유되지 않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보가 있더라도 제공할 유인이 적거나, 상장 주관사 등이 취합한 정보를 가격에 반영하는 과정이 비효율적이기 때문일 수 있다”며 “상장 주관사가 투자자와의 장기적인 관계 유지나 공모주의 장기성과를 통한 수익 실현보다는 IPO 주관업무 수익 등 단기성과에 집중하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는 “IPO 시장에 전문성을 가진 투자자가 많아지면 상장 전 기업에 이미 투자한 초기 투자자나 주관사에 의해 공모가가 왜곡되는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면서 전문투자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공모주를 인수한 기관투자자가 인수분의 일정 부분을 장기 보유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증권사가 기업의 스타트업 단계부터 상장에 이르기까지 자금지원과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도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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