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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서 만들고 세종서 달린다”…정부, 국가혁신클러스터 ‘자율주행차’ 사업 드라이브

“울산서 만들고 세종서 달린다”…정부, 국가혁신클러스터 ‘자율주행차’ 사업 드라이브

기사승인 2019. 10. 14.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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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14)울산시-세종시간 자율주행차 MOU 체결식01
안성일 산업통상자원부 지역경제정책관(왼쪽부터), 차동형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윤석무 세종테크노파크원장(직대) 등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3시께 울산시 울산시청 7층 상황실에서 열린 ‘울산시-세종시간 자율주행차 MOU 체결식’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울산시·세종시 등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자율주행차 개발과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사업에 속도를 낸다.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혁신 거점 간 유기적 연계에 집중하는 한편 2022년까지 사업화 매출 1조7000억원과 7000명에 달하는 신규 고용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울산시청에서 울산시·세종시·울산테크노파크·세종테크노파크와 함께 자율주행차 개발·서비스 실증을 위한 상호협력협약서(MOU)를 체결했다. 내년부터 2022년까지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는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기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세종시와 세종테크노파크는 울산시에서 개발한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상용화를 모색한다.

정부는 울산시와 세종시가 각각 자동차 부품 산업 생태계 조성과 자율주행차 테스트 기반 구축에 힘을 싣고 있는 가운데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울산시는 그동안 미래형 자동차 부품 신기술 개발 사업에 투자해 아이오닉 등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차를 제작하고 커넥티드 자동차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 주행도로를 혁신 도시와 농소 간 7㎞ 구간에 구축해 지자체 최초로 지난해 임시 운행 허가를 받았다. 세종시는 지난 7월 자율주행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세종 시내 BRT(Bus Rapid Transit) 도로에서 자율주행버스 상용화 서비스를 위한 시험 운행을 추진 중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은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 관련 자율주행차 제조·공급자인 울산시와 서비스·수요자인 세종시가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향해 보조를 같이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은 비수도권 14개 시도별 혁신도시·산업단지 등 혁신 거점을 연계해 지역 혁신 성장 거점을 육성하는 정부의 핵심적인 균형발전 정책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추진된다. 정부는 신산업 육성과 기업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규제 특례, 금융·재정 지원을 통해 시도별 클러스터를 육성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에 20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올해 509억원, 내년 642억원 등 총 1351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2022년까지 신규 고용 6866명, 사업화 매출 1조7000억원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안성일 산업부 지역경제정책관은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의 성패가 클러스터 간 유기적 연계를 통한 성과 창출에 달린 만큼 지역의 자발적인 참여를 끌어낼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지자체 간 협력 가능한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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