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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국감]온누리 모바일 상품권 가입률 11.3%에 불과

[2019 국감]온누리 모바일 상품권 가입률 11.3%에 불과

기사승인 2019. 10. 16.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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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로 출시된 온누리상품권의 가맹률이 저조하고 불법 환전 우려 문제까지 붉어져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출시된 온누리 모바일 상품권의 가입률은 11.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모바일상품권은 가맹점주가 전용 앱(APP)을 다운받아야 결재정보 등 확인이 가능한데 앱 가입률은 5.5%에 불과해 실제 가맹률은 더 떨어질 것이라는 게 김규환 의원의 설명이다.

이 밖에도 전통시장 상점가·점포경영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통시장 점포상인의 평균 연령은 57.2세로 모바일 활용도가 낮을 수밖에 없으며, 종업원 비중이 낮은 전통시장 특성상 추가로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는 점 등이 불편함으로 지적되고 있었다.

이 밖에도 노점과 점포가 공존하는 전통시장 환경에서, 사업자가 없는 노점상은 온누리상품권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문제로 꼽히고 있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은 스마트폰만으로 손쉽게 구매가 가능해 할인기간 동안 가족·지인 등의 휴대폰을 이용해 상품권을 대량 구매한 뒤 환전하는 등의 불법 유통 우려에 따른 대책 마련도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규환 의원은 “모바일 상품권만 해도 가입률 확대, 전용 단말기 보급에 따른 예산과 유지관리 비용 등 검토해야 할 문제가 산더미”라며 “폐기 처분된 상품권이 재유통되는 사건까지 발생해 상품권 관리에 구멍이 뚫린 상태에서, 모바일 상품권까지 추가되며 나타날 각종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한도초과 구매자에 대한 추적·관리를 비롯해 상품권 불법유통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선결과제”라며 “조속히 대책 방안을 마련해 온누리상품권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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