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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中동포 자녀 이중언어교육 재검토해야한다

[사설] 中동포 자녀 이중언어교육 재검토해야한다

기사승인 2019. 11. 18.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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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육청이 중국동포 밀집지역인 서울 구로·금천·영등포 등 3개구의 초·중·고교 가운데 이중언어교육을 원하는 학교를 자율학교로 지정해 중국어를 정규과목으로 편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자율학교는 교육과정의 30%까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이중언어교육이란 수업을 한국어로 진행하지만 중국어 등 특정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교사가 교실에 들어와 다문화학생들을 돕는 수업방식이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서울시 교육청 청원페이지에는 ‘이중언어 특구지정을 결사 반대한다’는 청원이 올라와 17일까지 1만1400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현재 서울지역의 초·중·고교에 다니는 다문화가정의 학생은 1만7745명이다. 2014년 9831명에서 5년 만에 80.5%나 늘었다. 이 중 26%가 이들 3개구에 집중돼 있다. 거의 중국동포 자녀들이다. 이 추세라면 앞으로 중국인 학생수는 더욱 급증할 것이다.

따라서 서울시교육청의 이중언어교육은 언뜻 그럴듯하게 들린다. 그러나 이런 이중언어교육이 합리적인지는 장기적으로 세심하게 검토해야 한다. 이 학생들은 분명 중국인 신분이다. 그런데 왜 우리가 낸 세금으로 이들에게 이중언어 교사까지 채용해가며 무료교육을 제공해야하는지 동의하기 어렵다. 이중언어 교사들은 대부분 조선족 동포다. ‘투표권을 가진 조선족 주민이 늘어나니 이들에게 환심을 사려고 이들 자녀에게 무료 이중언어교육을 시키려한다’는 주민들 불만의 목소리가 그래서 나오고 있다.

만일 그들이 한국에서 교육을 받으려면 사전에 제2 언어로 한국어를 배워오거나 한국현지에서 배우는 것이 합당하다. 미국이 외국인교육을 위해 유·무료의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교육과정을 운영하듯 교육청이 이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것이 새로운 교사일자리를 늘려 취업난 해소에 다소 기여할 수도 있고 새로운 교육산업이 형성될 수도 있다. 서울시 교육청의 중국 동포 자녀에 대한 이중언어교육 계획은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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