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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케미칼 탄소복합소재, 현대차 EU형 ‘i30N’ 보닛에 적용

SK케미칼 탄소복합소재, 현대차 EU형 ‘i30N’ 보닛에 적용

기사승인 2019. 11. 19.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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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케미칼은 자사의 탄소복합소재가 현대자동차 유럽연합(EU) 생산모델인 ‘i30N 프로젝트C’에 적용됐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 양산 모델에 탄소복합소재가 차량 보닛(엔진후드) 소재로 적용된 것은 SK케미칼 스카이플렉스가 최초다.

SK케미칼은 탄소복합소재(CFRP)인 ‘스카이플렉스’를 EU 한정 모델인 현대 ‘i30N 프로젝트 C’에 적용해 보닛 무게를 기존 동일 차량 대비 절반으로 줄였다. 탄소복합소재는 철에 비해 무게는 5분의 1이지만 강도는 10배에 달해 차량 경량화가 화두인 자동차업계에서는 ‘꿈의 소재’로 불린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차량의 중량이 5% 줄어들면 일반적으로 연비는 1.5%, 동력성능은 4.5% 향상된다. 또 가벼운 차체는 충돌에너지를 낮춰 사고 시 피해를 줄이고 차량의 가속과 조향, 제동 성능 향상에도 유리하다.

차량 배출가스 규제의 지표물질인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2016년 EU 내 차량 1대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8.1g/km 수준이다. EU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 g/km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앤드설리번은 2021년 EU환경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차량 1대당 매년 45 Kg 이상, 5년간 약 230kg 이상의 경량화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성구 SK케미칼 복합소재사업부 사업부장은 “EU를 비롯해 전 세계적인 차량 배출가스 규제강화에 대한 움직임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배출가스 저감의 주요인인 차량 경량화를 위한 탄소복합소재 사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독일 복합소재협의체인 AVK는 전세계 차량용 탄소복합소재 시장은 ‘19년 5조원에서 매년 8%씩 성장해 2025년 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SK케미칼은 지난 30여년간 축적된 국내 최고 수준의 탄소복합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 자동차 및 부품 회사와 협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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