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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도 프리미엄 전성시대”…이마트, 프리미엄 과일 40% 이상 신장

“과일도 프리미엄 전성시대”…이마트, 프리미엄 과일 40% 이상 신장

기사승인 2019. 12. 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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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사과와 딸기
자신의 만족을 우선시 하는 가심비 트렌드에 당도가 높고 희귀한 프리미엄 과일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엔비사과와 딸기.
자신의 만족을 우선시 하는 가심비 트렌드에 당도가 높고 희귀한 프리미엄 과일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마트는 올 여름 ‘샤인머스켓’ ‘신비복숭아’에 이어 겨울에는 ‘엔비사과’ ‘장희딸기’ 등이 주목받으며 올해(~11월) 프리미엄 과일이 40% 넘게 신장했다고 8일 밝혔다.

신비복숭아는 단 1주일 동안(6월27일~7월3일) 4억원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고, 샤인머스켓은 1월부터 11월까지 12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올해 처음으로 포도를 이마트 과일 매출 1위로 이끄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겨울에도 다양한 프리미엄 과일 품종이 출시되며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지구상에서 10개국에서만 재배되는 ‘엔비사과’는 재배 할당량이 있어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희귀 품종이다. 과육 조직이 오밀조밀해 일반 사과에 비해 더 무거우며, 산소가 투입되기 어려워 갈변하는 속도도 느리다. 당도 역시 평균 15브릭스 이상으로 일반사과가 평균 12브릭스인 것과 비교해 월등히 높은 수치를 자랑한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이마트 사과 전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엔비 사과가 본격적으로 판매된 11월은 30.6%로 크게 신장했다.

엔비 사과가 사과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8년 5%에서 2019년 1~10월 12%까지 증가했고, 특히 11월은 차지하는 비중이 35%까지 높아져 앞으로 엔비 사과의 큰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겨울 제철 과일, 프리미엄 딸기도 순항 중이다. 프리미엄딸기의 2019년(1~10월)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 신장했다. 특히 딸기 시즌이 시작되는 올해 11월 매출은 64% 신장해 프리미엄 딸기의 인기를 증명했다. 귀한 품종인 장희 딸기, IOT농법의 대표주자인 스마트팜 딸기 덕분이다.

스마트팜 농법은 사물인터넷(IOT)으로 수집한 딸기 생육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환경을 찾아내 자동으로 조절하는 현대 농법이다. 복합 환경 제어 장치가 온도와 습도, 이산화탄소 등 공기 조성 비율을 사전에 입력해놓은 값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해 하우스 내부 환경을 최적의 생육환경으로 만든다.

프리미엄 딸기의 대표격인 ‘장희 딸기’는 일반딸기보다 길쭉한 품종으로, 일반 딸기가 신맛과 단맛이 동시에 난다면 단맛으로만 특화된 딸기라고 할 수 있다. 장희 품종을 60일 이상 생육해 숙도 및 색택 90% 이상 상품만 엄선선별, 출하해 당도가 높고, 색·향이 진하다.

최근에는 막걸리로 재배한 프리미엄 감귤도 선보였다. 일반 감귤보다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당도가 12브릭스 이상으로 일반 감귤 농도가 10브릭스 내외인 것과 비교해 달다.

죽어가는 나무에 영양을 공급하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나무뿌리에 막걸리를 뿌렸던 조상들의 전통적인 방법에 감귤의 당도를 높일 수 있는 토양 피복 재배 등 현대기술을 결합해 3대째 제주 감귤 농사를 지어온 감귤 명인 양경준 농가에서 재배했다. 양경준 농가는 2019년 최고의 제주 감귤을 선발하는 우수감귤 품평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단감도 처음으로 프리미엄 상품이 출시됐다. 농촌진흥청에서 진행하는 탑프루트 프로젝트 단감분야에서 수상한 10명에게만 생산되는 프리미엄 상품이며, 프리미엄 단감으로 14브릭스 이상의 고당도만 선별했다. 특히 일반 단감과 달리 280g 이상의 대과로만 선별해 당도와 식감을 모두 잡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지윤 이마트 과일 팀장은 “경제 불황임에도 프리미엄 과일이 고속 성장하면서 과일 전체 매출 상승을 이끌어 냈다”면서 “더욱 맛있는 과일을 원하는 고객들의 뜻을 받아들여 다양한 관점에서 품질 제일주의를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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