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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생애주기별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 총력…10만 가구 이상 공급

LH, 생애주기별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 총력…10만 가구 이상 공급

기사승인 2020. 01. 29.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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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생애주기별 주거지원 확대, ’지난해 총 10만3000가구 공급
임대주택 공급 확대, 주거서비스 다양화 등 취약계층 주거안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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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9일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 성공을 위해 국민 주거안정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LH는 지난해 ‘생애주기별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해 주거복지로드맵 등 정부정책을 성공적으로 이행해왔다.

지난해 국민·영구·행복주택 등 건설임대 3만8003가구, 매입임대 2만3685가구, 전세임대 4만1483가구 등 총 10만3171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신규 공급했다.

특히, ‘생애주기별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을 위해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청년, 신혼부부 및 고령자에게 전년대비 1만6000가구를 확대한 7만4644가구의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등 취약계층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했다.

구체적으로, 경제기반이 약한 청년층을 위해 빌트인 시설이 구비된 행복주택과 매입·전세임대주택을 전년대비 13% 확대된 2만8722가구를 공급했고, 신혼부부의 주거비·양육부담 해소를 위해 저렴한 임대료와 보육시설을 갖춘 공공임대주택을 전년 대비 41% 확대된 3만8462가구를 공급했다.

아울러, 고령자 주거지원 강화를 위해 높낮이가 조절되는 세면대 등 편의시설이 설치된 국민임대주택과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을 전년 대비 28% 확대 공급(7460가구)하고, 수선급여 사업으로 2만2265가구의 노후주택 개량을 지원하는 등 고령층의 주거여건 개선에도 주력했다.

한편, 쪽방·고시원 등 비주택 거주자를 위한 찾아가는 방문상담 서비스를 시행, 공공임대주택 이주를 희망하는 3936가구를 발굴해 매입·전세임대 입주를 지원하는 등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에도 역량을 발휘했다.

이밖에도 주택품질 향상과 공급물량 확대를 위해 ‘민간건설주택 사전 매입약정 방식‘을 도입해 매입임대 공급물량 확대 기반을 마련했고, 신속한 하자처리를 위해 ’하자보수 스케줄러(상담사)‘를 도입하는 등 기존 입주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민간건설주택 사전 매입약정 방식은 민간사업자의 건축 중(예정)인 주택(다가구·다세대)에 대해 건축완료 전 매입약정을 체결한 뒤 준공 후 임대주택으로 활용한다.

한편, LH는 주거복지로드맵 3년 차인 올해 10만 가구 이상의 공공임대주택을 신규 공급할 예정이며, 고령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사회변화를 반영해 홀몸어르신 돌봄 및 가사대행 서비스 등 다양한 주거서비스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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