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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업무 곳곳에 파고드는 AI

금융권 업무 곳곳에 파고드는 AI

기사승인 2020. 01. 3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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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인사·서류심사 등 도입
소비자 보호 강화에도 활용
금융권이 인공지능(AI) 기술의 업무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은 기본이 됐다. 이젠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투자상품 추천해주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직원들의 영업점 배치도 AI가 결정한다. AI를 활용하면 직원들의 인력을 보다 효율적인 분야에 집중할 수 있는데다, 업무의 공정성·투명성을 높일 수 있어 앞으로 금융권의 AI도입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그룹은 전날 ‘강화학습(Reinforcement)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적용된 투자상품을 선보였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사람이 다 커버할 수 없을만큼 막대한 경제 정보를 AI가 스스로 학습하고 분석해 투자 종목을 추천하기 때문에 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은 작년 9월 금융전문 AI 회사를 목표로 자회사 신한AI를 출범하고 인공지능 투자자문 플랫폼 네오(NEO)를 내놓은 바 있다. 또한 신한은행에서는 직원용 AI챗봇 ‘몰리’를 통해 직원들이 업무상 질의를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금융권의 인공지능 활용은 비단 금융서비스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국민은행은 지난 8일 단행된 상반기 인사에서 각 영업점에 직원들을 이동·배치하는 데 인공지능 기반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AI가 거리나 부부직원 간의 배치, 과거 함께 근무한 직원들의 배치 등 다양한 기준을 고려해 직원을 배치함으로써 인사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아직은 시범 적용 단계이지만 점차적으로 확대돼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올해 직제개편을 통해 AI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AI혁신센터를 신설하는 등 AI의 전략적 도입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우리은행은 최근 AI를 활용한 제재법규 심사시스템을 구축해 수출입 선적서류 심사업무에 도입했다. AI가 이미지 인식기술과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수출입 서류 분류, 텍스트 추출, 데이터 축적, 심사 프로세스를 담당해주기 때문에, 인력을 추가 검정이나 심층심사 부분에만 집중할 수 있어 효율이 높아졌다. 우리은행은 향후 외환업무 전반으로 인공지능 기술 활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금융권의 최대 이슈인 소비자 보호 강화에도 AI가 활용된다.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를 겪은 하나은행은 불완전판매를 잡아내는 데 AI 기술을 도입하기로 했다. 필체를 인식하는 AI모형을 개발해 고객이 자필로 기재한 사항에 대해 점검을 강화함으로써 불완전 판매 가능성을 근절하기로 한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AI를 활용하면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직원들의 인력을 더 필요한 곳에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의 공정성·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며 “앞으로 각종 업무에서 AI 활용도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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