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35조원에 육박하며 통계 작성 이래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4%를 넘어섰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19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4조5830억원으로 1년 전 보다 18.3% 증가했다. 이는 지난 2001년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최대치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음식서비스(84.6%)·음·식료품(26.1%)·화장품(25.0%)·가전·전자·통신기기(24.6%)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했다.
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보다 25.5% 증가한 86조7005억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64.4%를 차지했다. 특히 배달음식 주문 등 음식서비스 거래액(9조1045억원)이 전년보다 90.5% 급증하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직구’를 뜻하는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3조6355억원으로 전년 대비 22.3% 증가했다. 국가별로 EU(38.5%), 중국(30.4%), 미국(13.2%) 등 모든 국가에서 늘었고, 상품군별로는 음·식료품(36.3%),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0.1%), 화장품(16.9%) 등에서 증가했다.
‘역직구’를 뜻하는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지난해 5조9609억원으로 1년 전보다 65.4% 늘었다. 국가별로 중국(78.9%), 아세안(22.0%), 일본(15.1%) 등이 증가했다. 상품군별로는 화장품(84.9%), 음반·비디오·악기(49.8%) 등이 늘었고, 음·식료품(-13.8%), 가전·전자·통신기기(-6.4%) 등은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