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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동북선 도시철도’ 본격 추진…2025년 개통 목표

서울시, ‘동북선 도시철도’ 본격 추진…2025년 개통 목표

기사승인 2020. 02. 16.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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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십리역~상계역, 총연장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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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선 도시철도 공구 분할 현황/제공=서울시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과 노원구 상계역을 잇는 ‘동북선 도시철도’가 2025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총연장 13.4km에 환승역 7개를 포함한 16개 정거장과 1개 차량기지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30일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을 승인·고시한 데 이어 지난 14일 사업 시행자인 (주)동북선도시철도로부터 사업 착수계를 제출받아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민간투자사업인 동북선도시철도의 총투자비는 1조5963억원 규모다. 이 사업이 완공되면 왕십리역을 출발해 경동시장 및 고려대, 미아사거리, 월계, 하계, 은행사거리를 거쳐 노원구 상계역까지 도시철도가 연결된다.

왕십리역(2호선·5호선·경의중앙선·분당선) 및 제기동역(1호선), 고려대역(6호선), 미아사거리역(4호선), 월계역(1호선), 하계역(7호선), 상계역(4호선) 등 환승역 7곳에서는 기존 수도권 전철 8개 노선과 환승이 가능해진다.

공사는 1∼4공구로 나눠 진행된다. 신호·통신·궤도 등 전 구간 시스템 분야는 (주)현대로템이 시행한다.

공사 기간 중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는 사업 시행자인 동북선도시철도가 민원 전담 창구를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제현 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동북선은 기존 노선과의 환승으로 서울 강남·북 뿐만 아니라 수도권으로의 이동을 편리하게 해 지역 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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