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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항만 스마트화로 수출입 물류경쟁력 높인다…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목표

해수부, 항만 스마트화로 수출입 물류경쟁력 높인다…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목표

기사승인 2020. 02. 20.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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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
자료=해양수산부
정부가 항만 스마트화 등을 통해 우리 수출입 물류경쟁력을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내놨다.

정부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01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청사진을 담은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추진 방안은 육·해상 물류의 연결점인 항만을 중심으로 IT 기반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수출입 물류 전반에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한국의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무역 의존도가 높음에도 물류 주체와 설비 간 연계작업의 비효율, 물류 데이터 수집·분석에 기반한 물류 효율화 체계 미흡 등으로 수출입 물류경쟁력이 선진국보다 뒤처져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세계은행에 따르면 한국은 2018년 기준 G20국가 중 수출의존도 3위, 수입의존도 4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전세계 167개국 중 수출입 물류경쟁력은 25위를 기록했다.

이에 정부는 한국의 수출입 물류경쟁력을 오는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내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정부는 이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수출입 물류 인프라 연계 강화 △데이터 기반 물류 스마트화 △스마트 물류 인력·기업 양성 △국제 디지털 물류 환경 주도라는 4개의 전략을 제시했다. 더불어 이를 추진할 12개의 세부 과제도 마련했다.

우선 수출입 물류 인프라 연계 강화를 위해 항만 자동화기술 개발로 기술력을 확보하고 단계적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항만 내 장비의 실시간 위치·상태, 작업정보를 수집·분석해 터미널 운영사가 최적의 항만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항에는 터미널 간 환적화물과 빈 컨테이너를 운반하기 위한 순환레일을 설치하고 이에 필요한 서류 작업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처리하는 터미널 연계 효율화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해수부, 관세청, 터미널 운영사 간 데이터의 교차검증 등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항만 물류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고, 항만 내 실시간 화물처리 상황과 검역, 통관정보 등이 함께 공유되는 항만정보 통합플랫폼을 도입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선박·항만 등 물류 인프라의 자동화·지능화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물류 인력·선원 인력의 역량을 파악하고, 관련 교육과정과 전문 자격제도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신규 창업 아이템 개발부터 전문가 컨설팅, 유망 사업 아이템에 대한 기술개발 고도화, 홍보·판로 지원 등 물류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모든 단계를 종합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밖에도 조선, 기자재, 선급 등 수출입 물류 인프라 관련 민간 협의체와 해운, 유통, IT 업체 등 물류 데이터 관련 협의체와의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를 위한 정책을 발굴하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자율운항선박과 지능형 해상교통시스템 등 첨단장비와 물류데이터에 관한 국제 표준의 제·개정 논의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번 추진방안은 세계적인 통상 국가인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은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이번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물론,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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