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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광고 매출 직격탄 맞은 지상파, 긴급 정책 지원 촉구

‘코로나19’로 광고 매출 직격탄 맞은 지상파, 긴급 정책 지원 촉구

기사승인 2020. 04. 02.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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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3사 사장단 긴급 회동 후 한국방송협회 성명 발표
방송협회_표지석
한국방송협회 표지석/제공=한국방송협회
지상파방송 3사 사장단이 코로나19로 인한 광고 매출 급락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며 정부의 시급한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KBS·MBC·SBS 지상파 방송3사 사장단은 1일 목동 한국방송협회에 모여 “지상파 중간광고의 즉각적인 시행과 방송통신발전기금 징수액의 한시적 50% 경감 조치 등 현실적으로 효과가 있는 긴급 정책 지원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방송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국내경제가 얼어붙으며 예상 광고매출 대비 약 40% 가량의 광고물량이 급격히 빠져나가고 있다.

방송협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지상파 방송은 견디기 힘든 가혹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며 “오랜 기간 탈출구 없이 어려움만 가중되어오던 지상파는 이번 사태로 한계상황에 다다랐고 일촉즉발의 붕괴위기에 봉착했다”고 심각성을 호소했다.

이어 “극도의 경영압박에도 불구하고 이달 실시되는 21대 총선에서 국민의 알권리 신장과 고품질 선거방송을 제공하기 위해 수십 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출구조사도 변함없이 시행할 예정”이라면서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은 타 산업계에 대한 정부 차원의 긴급 대책이 속속 나오고 있는 것과 달리 방송 산업에 대해서는 긴급 대책이 제시되지 않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지상파 중간광고는 지난 2018년 주무부처인 방통위가 입법예고를 했음에도 아직까지 시행되지 않고 있다. 또 방송통신의 진흥을 위해 광고 매출의 일부를 징수하여 정부가 활용하는 ‘방발기금’도 유튜브 등 OTT·인터넷 포털·CJ계열 PP 등은 징수 대상에서 빠져 있다.

방송협회는 “지상파의 붕괴 위기는 단순히 방송사 몇 개가 살아남느냐 무너지느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외주제작사와 방송계 종사자를 포함한 방송계에 발을 담그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존과 관련된 일”이라며 “정부에 대단한 직접 지원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응급 상황인 만큼 정책적으로 최소한의 대증요법을 사용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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