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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준 “고개 숙여 사과…우아한형제들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하겠다”

김범준 “고개 숙여 사과…우아한형제들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하겠다”

기사승인 2020. 04. 06.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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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 오픈서비스 수수료 관련 사과의 뜻 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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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앱 이미지./제공=우아한형제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6일 오픈서비스 수수료에 대해 “우아한형제들은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영세 업소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또한 “우아한형제들은 즉각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다”며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해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다. 이 과정에서 사장님들의 마음 속 깊은 말씀을 경청하고 각계의 의견에도 귀 기울이겠다”고 했다.

그는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같은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오픈서비스 도입 후 5일간의 데이터를 전주 동기와 비교 분석해 보면 오픈서비스 요금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와 줄어드는 업주의 비율은 거의 같게 나타나고 있다.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한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업소가 생겨난데 대해 우아한형제들은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저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상공인 경영난 극복에 도움을 드리고자 월 최대 15만원 한도 내에서 3,4월 수수료의 절반을 돌려드리는 정책을 지난달 이미 발표했다. 당장의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이 정책을 확대해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내신 금액의 절반을 돌려 드리겠다”고 했다.

그는 “새로운 요금 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저희는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배달의민족을 가꿔나갈 것을 약속 드린다”며 “다시 한번 모든 외식업주 분들과 저희에게 관심을 가져준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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