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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울산시·강원도·경북도, 동해선 철도 공동협력 맞손

부산시·울산시·강원도·경북도, 동해선 철도 공동협력 맞손

기사승인 2020. 05. 27.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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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광사업 추진방향 등 논의
동해선_철도_상생협력_업무협약식
이철우 경북도지사(오른쪽 두번째)가 27일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제공=경북도
부산에서 경북 포항과 강원 강릉을 거쳐 북한 두만강까지 한반도를 종단하는 동해선 철도구간 건설에 부산시와 울산시, 강원도, 경북도 등 4곳 지방정부가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부산시와 울산시, 강원도, 경북도 등 4곳 광역단체장들은 27일 오후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핵심 교통망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우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은 2018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철도를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와 경제협력사업을 이행하는 국가간 협의체인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9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동북아 철도 현황을 고려해 효율적인 물류 운송이 가능한 4개의 최적 노선을 제시한 바 있는데, 서울 기점 3개 노선은 인프라가 완비돼 있으나, 동해선의 경우 단선·단절구간 등으로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동해선 인프라 조기 확충을 위해 동해선을 공유하는 광역자치단체간 공동협력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해 10월 동해선 상생발전 협의회 구성을 제안해 4곳 지방정부가 함께 협력한 결과 이날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 업무협약’의 결실을 맺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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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협약서./제공=부산시
업무협약서에는 △정부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 실현에 적극 협력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핵심 교통망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인프라 확충에 공동으로 노력 △동해선을 북방 물류·관광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공동투자 및 협력 강화 △동해선 발전을 통해 국가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공동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관련 사업을 국가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 △안정적인 협력창구 구축을 위해 동해선 상생발전 협의회를 구성·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동해선 철도 인프라 확충사업을 국가 사업화해 조기에 확충해 줄 것을 중앙부처 및 국회 등에 건의하기로 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끊어진 동해선 철도가 연결되고, 단선인 철도가 복선으로 확장되어 물류의 대동맥이 완성된다면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광대한 물류를 유라시아대륙으로 흘려 보내는 역할을 동해선이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동해선을 중심으로 지역을 넘어 남북에서 대륙으로 연결되는 환동해 경제권이 강화된다면 EU나 NAFTA에 필적하는 동북아 경제블럭 형성으로 동해안 상생번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동해선 철도가 모두 연결되고 단선철도의 복선화로 철도교통망이 확충된다면 환동해 지역의 경제 발전에 획기적인 변화와 신북방경제 협력시대의 초석을 놓게 될 것”이라며 “향후 동해선이 남에서 북,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결되고 유럽철도로 이어짐으로써 유라시아가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돼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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