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인천수돗물’ 행정 절차·서비스, 시민 중심 정책으로 대전환

‘인천수돗물’ 행정 절차·서비스, 시민 중심 정책으로 대전환

기사승인 2020. 05. 28. 14:48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지난해 5월 발생한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 인천시가 대대적인 체질개선에 나선다.

인천시는 학계·전문가·시민 등으로 구성된 상수도혁신위원회를 발족하는 한편 행정 절차와 서비스를 시민 중심 정책으로 대전환하고 조직개편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우선 수질 악화의 주원인인 노후관을 대대적으로 교체하고, 올해부터 신규로 주기적 관로 세척을 시작한다.

또 지난해 적수 피해 지역이었던 서구 관내의 불량관 2.5㎞를 긴급 교체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는 88.8㎞, 내년에는 87㎞ 등 향후 2025년까지 총 410.9㎞의 수도관을 총 3752억원의 예산을 들여 교체할 계획이다.

시와 본부는 노후관 교체 대상 선정 시 경과년수를 비롯해 누수가 많은 관로, 수질 민원 다발 지역 관로 등 11가지 평가기준을 검토해 교체 대상 순서를 정하는 등 합리적인 정비를 시행할 계획이다.

수질 취약관에 대해서는 향후 2025년까지 총 88억원의 예산으로 73㎞ 구간의 관 세척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며 올해는 총 12㎞ 구간의 세척을 우선 실시한다. 지난 3월 강화읍을 관통하는 350㎜의 송수관 4.7㎞ 구간에 대해 고압 질소세척 시연도 마친 상태다.

이와 함께 시는 2021년까지 527억원의 예산을 들여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돗물 공급 전과정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해 수질·유량을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해 수질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려는 것이다.

최고 품질의 수돗물 생산을 위한 시설 선진화에도 속도를 낸다. 고도정수처리는 일반정수처리에서 제거되지 않는 맛과 냄새, 유기오염물질을 오존 살균과 활성탄 흡착 추가 처리로 수질을 개선하는 기술이다.

상수도본부는 지난해 9월 서구 공촌정수사업소에 고도정수처리 시스템(사업비 390억원)을 설치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올해 수산정수사업소(730억원)에 고도정수처리시설 착공 후 남동정수사업소(700억원)에도 시설을 도입 예정이다.

시와 본부는 적수 사고 예방을 위해 위기대응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상황별 대응방안 및 심각상황 시 대응 지침을 세분화했다.

상수도 체질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우선 수질 안전 관리를 최우선으로 본부 산하에 수질안전부를 신설해 수질안전업무를 총괄하게 할 방침이며, 시민접점에서 수질안전을 책임지는 현장대응전담팀도 수도사업소별로 설치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 상수도 도입 등을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관망관리, 대형관로 정비기능 보강, 관로·관망 연구기능 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실무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관리운영직 인력의 고령화 및 퇴직 등으로 인해 필수 시설의 현업근무자가 부족해 전문성 제고를 위한 상수도 시설관리직류 신설을 추진 중에 있다.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미추홀참물에 대한 신뢰회복을 최우선 목표로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시민의 사랑으로 다시 태어나는 미추홀참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