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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 9월까지 실시

해수부,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 9월까지 실시

기사승인 2019. 05. 21.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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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해양수산부가 연안여객선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2019년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를 올해 9월까지 실시한다.

이 평가는 연안여객선의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해운법 제9조에 따라 2년마다 실시하는 평가다.

21일 해수부에 따르면, 평가는 ‘승선 모니터링’과 ‘이용자 설문조사’의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에는 누구나 불편함 없이 연안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객선 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설치·운영여부를 평가항목에 포함했다. 또 평가항목 외에 ‘바다로(청소년들에게 판매되는 연안여객선 할인이용권)’ 참여 선사에는 가점도 부여한다.

승선 모니터링은 전문조사요원이 신분을 노출하지 않고 선박당 2회 실시한다. 발권부터 승선, 차량·화물 선적(카페리·차도선), 안전환경, 시설 관리, 청결상태, 여객선 하선 등을 점검한다.

이용자 설문조사는 승선객에게 설문지를 배부해 서비스 응대, 시설, 편의성 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다. 선박당 20~30개 표본을 확보해 면담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평가 결과 ‘종합우수’ 등급을 받은 1~2개 선사와 부문별로 높은 점수를 받은 1~2척의 선박을 각각 선정해 포상하고, 향후 사업 공모 시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또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한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하도록 해 연안여객선의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해수부는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4월 공개경쟁을 통해 조사기관(코리아리서치)을 선정하고, 선사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전설명회를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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